카카오가 3분기 매출액 1조9214억원, 영업이익 1305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5%의 개선을 이뤄냈다.
사업 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의 매출액이 3분기 943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톡비즈 매출액이 5073억원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했으며 이 중에서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 또한 2922억원을 기록해 4% 성장했다.
특히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톡채널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려는 광고주가 많아지며 매출이 전년 대비 21% 올랐다.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추석 연휴 선물 라인업 다각화, 럭스탭 중심 선물 경험 제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으며 거래형 매출액(선물하기·톡스토어 등) 또한 2151억원으로 8% 올랐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 기타 플랫폼의 매출액은 3598억원으로 역시 전년 대비 13%의 성장을 이뤄냈으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이었다.
반면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9779억원으로 다소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였다.
콘텐츠 부문 중에서는 뮤직의 매출액이 4709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줄었으며 스토리 매출 또한 2187억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12% 감소했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콘텐츠 부문 내 비핵심 사업의 지속 정리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의 성장 가속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7909억원으로 전년 대비 5% 감소했다.
신종환 카카오톡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마케팅비의 경우 피코마가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전 분기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로는 증가가 예상된다”면서도 “연초 제시한 연간 연결 매출 대비 6% 범위 내에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어 연간 가이던스에는 부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인건비에 대해서도 “4분기에 전분기와 마찬가지로 다소 보수적인 채용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인건비는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에 그쳤고 4분기에도 전년 대비 인건비는 한 자릿수 수준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이날 신규 AI 서비스 ‘카나나’의 내년 공개 계획을 발표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날 실적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카나나의) 연내 사내 CBT를 출시해 일정기간 운영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할 예정”이라며 “이후에는 내년 1분기 중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CBT를 시행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해 서비스 품질을 빠르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 방향성은 구독형 모델을 예상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방향은 다양하게 검토 중에 있고 CBT 이후 유저 행동 패턴을 보면서 정할 것이기에 서비스 공식 오픈 이후 수익모델의 공유하 가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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