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기에 국내 자동차산업이 대비해야 할 2가지 키워드

트럼프 2기에 국내 자동차산업이 대비해야 할 2가지 키워드

한스경제 2024-11-07 10:51:58 신고

3줄요약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스경제=최창민 기자] 도널드 트럼프 2기 체제가 현실화하면서 국내 자동차 산업에 '황색등'이 켜졌다. 전기차 보조금 축소, 전면 관세 등 공격적인 MAGA(Make America Great Again) 정책을 추진하는 트럼프의 재집권으로 자동차산업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미국으로의 자동차 수출에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질 가능성이 크다. 대미 투자계획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불확실성 속에 급하게 바뀔 공산이 커졌다.

국내 자동차 기업은 반도체, 배터리 산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바이든 행정부가 제정한 반도체지원법(칩스법)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혜택을 노리고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시켜왔다. 하지만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칩스법과 IRA를 폐기 혹은 수정할 것이 확실시되는만큼 향후 정책 변화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 전기차 보조금 폐지에 관세까지 '첩첩산중'

업계에서 우려하는 부분은 크게 두 갈래다. IRA와 관세다. 트럼프는 ▲전기차 7500달러 보조금 폐지 ▲최대 20% 전면 관세 ▲중국 수입품 60% ▲멕시코 생산 중국 자동차에 최대 200% 관세 등의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조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확대 정책을 반대하는 트럼프는 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하거나 폐지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미국 정부는 최종적으로 북미에서 조립한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에 세액 공제 형태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트럼프가 IRA 폐지까지 언급한 만큼 이에 따른 시장 축소까지 염두에 둬야 한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추세인 친환경차 바람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는 지난달 미시간주 새기노 선거 유세에서 "카멀라 해리스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종료하겠다"며 "내가 대통령이 되면 미국의 어떤 주에서도 내연기관 자동차나 트럭을 금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내연기관차의 부활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를 미국에서 현지 생산해 판매한다는 전략을 전면 재검토하고 생산 차종의 수정도 따져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현재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을 건설해 시험 가동을 시작한 상태이다. 조지아 공장 보조금도 지원 규모가 축소될 가능성 역시 염두에 둬야 한다. 

자동차 수출 /사진=연합뉴스
자동차 수출 /사진=연합뉴스

◆ 美 정책 방향 주목…"장벽 쌓기는 어려울 것"

관세 장벽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관세 대통령'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강력한 보호무역주의를 내세우고 있다. 대미 자동차 수출 규모가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한국 입장에서는 수출 규모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따르면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본격화하면 우리나라의 연간 수출액은 최대 241억달러까지 감소할 전망이다. 전면 관세를 적용하면 대미 수출 규모가 152억달러, 제3국 등 간접 수출이 최대 89억달러 축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트럼프는 독단적인 성향이 강해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며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관련 보고서에서 "미국향 완성차 수출에 관세 인상과 IRA의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 축소 가능성이 높다"며 "전기차를 포함한 완성차의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트럼프의 단발성 공약보다는 미국 정부 차원의 정책 방향을 따져봐야 한다는 관측이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미국 정부로서는 정책의 연속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부분”이라며 "IRA를 축소할 수는 있겠지만 전면 백지화하거나 전처럼 관세 카드로 무역 장벽을 쌓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