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민주당 지지층 마음 뺏었다… '흑인·라틴계' 지지도 상승

트럼프, 민주당 지지층 마음 뺏었다… '흑인·라틴계' 지지도 상승

머니S 2024-11-06 16:15:27 신고

3줄요약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경합주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민주당 전통 지지층 결집을 흔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은 트럼프.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경합주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민주당 전통 지지층 결집을 흔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은 트럼프.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경합주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민주당 전통 지지층 결집을 흔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현지시각) AP가 전국 11만5000여명 유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민주당 기반이었던 흑인 유권자와 라틴계, 젊은 유권자 사이에서 트럼프 후보 지지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세 미만 유권자 중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 지지자는 50%로 4년 전과 비교해 10% 감소했다. 40%는 트럼프 후보를 지지했다.

흑인과 라틴계 유권자들 사이에서도 민주당 지지가 소폭 줄었다. 지난 대선에서 흑인 유권자 90%가량이 조 바이든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지했지만 이번 선거에선 80%로 줄었다.

트럼프 후보는 선거 후반 흑인 남성과 라틴계 남성 유권자들의 더 많은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해리스 후보는 트럼프 후보에 반발하는 온건 공화당을 포함한 고학력 유권자들을 공략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경합주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민주당 전통 지지층 결집을 흔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은 트럼프를 응원하는 지지자들의 모습.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경합주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민주당 전통 지지층 결집을 흔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은 트럼프를 응원하는 지지자들의 모습. /사진=로이터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은 문제는 경제와 일자리다. 나머지 20%가량은 이민을, 10%는 낙태권을 가장 큰 문제라고 답했다. 25%는 트럼프 후보에 대한 두 차례 암살 미수 사건이 투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고 답했다.

다만 투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유권자 절반가량이 민주주의 미래를 꼽았다. 해리스 지지층 약 3분의 2가, 트럼프 지지층 약 3분의 1이 긍정 답변했다.

이번 대선에서 낙태권이 주요 이슈였던 만큼 여성 유권자 상당수가 해리스 후보를 지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 성별 격차는 두드러지지 않았다.

이에 AP는 전통적 백악관 입성 승리 공식은 트럼프 후보가 있는 상황에서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