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3사,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20.8%로 하락…中CATL 36.7%

K배터리 3사,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20.8%로 하락…中CATL 36.7%

한스경제 2024-11-06 13:24:0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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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세계에 등록된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599.0GWh(기가와트시)로 작년대비 2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SNE리서치
6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세계에 등록된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599.0GWh(기가와트시)로 작년대비 2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SNE리서치

[한스경제=권선형 기자] 전기차 시장이 현재 일시적인 수요 정체인 캐즘을 겪고 있는데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세계에 등록된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599.0GWh(기가와트시)로 작년 대비 2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주요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도 작년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LG에너지솔루션은 72.4GWh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4.3% 성장해 글로벌 시장에서 3위(점유율 12.1%)를 유지했다. 이는 테슬라의 모델 3와 Y, 폭스바겐의 ID.4 등 유럽과 북미에서 인기가 높은 차량들이 좋은 판매량을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SNE리서치 측은 분석했다. 

SK온은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 EV9과 메르세데스 벤츠의 EQA 모델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12.4% 증가한 28.5GWh(점유율 4.8%, 5위)를 기록했다. 삼성SDI도 BMW와 리비안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5.4% 증가한 23.9GWh(점유율 4.0%, 7위)를 기록했다. 다만 K배터리 3사 합산 시장점유율은 작년대비 3.4%p 감소해 20.8%에 그쳤다.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 SNE리서치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 SNE리서치

반면 중국의 CATL은 26.5% 성장한 219.6GWh로 시장 점유율 36.7%로 1위를 유지했다. BYD(비야디)도 28.0% 성장해 98.5GWh(점유율 16.1%)로 2위에 자리하고 있다. 특히 BYD는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2100㎞ 주행이 가능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며 순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모두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CALB는 작년대비 27.0% 증가한 29.3GWh를 기록하며 4위를 기록했다.

일본 파나소닉(25.7GWh)은 모델3 페이스리프트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상위 10위권 내 업체 중 유일하게 역성장(-20.2%)하며 6위를 기록했다.

SNE리서치 측은 “K배터리 3사가 최근 매출과 이익률과 관련해 상대적으로 부진한 성적을 보였지만 중장기적인 시장 대응을 위해 전략적 다양화를 꾀하는 모습”이라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의 OEM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해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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