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최지웅 기자] 전사적 인공지능(AI) 도입에 역량을 모으고 있는 SK텔레콤(이하 SKT)이 3분기 준수한 실적을 달성했다.
SKT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5321억원, 영업이익 533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 영업이익은 7.1% 각각 증가한 수치다.
SKT는 2021년 11월 인적분할 이후 3년간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닦아 왔다. 올해 SKT는 AI 수익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 데이터센터·AI B2B(기업사업)·AI B2C(개인서비스) 등 빠른 수익화가 되는 분야에서 AI 기업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지속적으로 가동률이 상승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4%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SKT는 이를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진화, 발전시켜 사업 성장률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서울 가산 데이터센터에 준비중인 엔비디아 GPU 기반 AI 데이터센터는 12월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GPUaaS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는 GPU 자원을 직접 구매하기 힘든 국내 기업들에게 GPU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국내 유일의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도 12월 판교에 오픈한다. 새롭게 선보일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는 SK하이닉스 HBM 등 첨단 AI 반도체와 차세대 액체 냉각 솔루션 등 SK그룹과 파트너사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이 결집된 것이 특징이다.
SKT는 중장기 전략으로 전국 단위 AI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거점 AI 데이터센터와 수도권의 GPUaaS를 주축으로, 기지국에는 에지 AI 기술을 도입해 전국 단위 AI 인프라로 진화시킨다는 구상이다.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 누적 가입자 수는 9월말 기준 550만명을 돌파했다. SKT는 지난달 T전화에 AI 기능을 접목한 ‘에이닷 전화’와 에이닷의 PC 버전인 ‘멀티 LLM 에이전트’를 선보이는 등 AI 개인서비스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모바일 사업에서는 9월 말 기준 5G 가입자가 1658만명을 기록, 5G 고객 비중이 73%로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962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711만명을 확보했다. 3분기 로밍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약 136만명을 기록했다. 3분기 배당금은 주당 830원으로 확정됐다.
김양섭 CFO는 “현재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3가지 AI 사업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통신과 AI, 두 핵심 사업 성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는 한편 주주환원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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