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K-Food) 수출이 14개월 동안 잇달아 증가해 올 들어 10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9% 늘어 역대 10월 말 실적 중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0월 말 기준 농식품 수출 누적액(잠정)이 81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4개월 잇달아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역대 10월 말 실적 중 최대 기록이다.
수출 품목별로 보면 냉동김밥·즉석밥·떡볶이 등 쌀가공식품은 전년 동기 대비 41.9% 증가한 2억 5000만 달러였다.
최대 시장인 미국은 55.9% 증가한 1억 4460만 달러였고, 중국 시장은 지난 9월부터 냉동김밥을 새로 수출하면서 40.2% 증가한 750만 달러였다.
수출액이 가장 많은 라면은 지난달 한 달 동안 1억 2000만 달러를 수출해 10월 말 누적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라면은 최대 수입국인 중국,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신시장에 해당하는 중남미는 70.9% 증가했다.
신선식품은 0.5% 증가했는데, 김치, 유자, 포도 등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유자는 캐나다, 필리핀 등 신규 시장에 대한 수출이 꾸준히 늘면서 지난달부터 증가세로 돌아섰다.
캐나다에서는 대형 유통매장 입점 물량이 확대되었고, 필리핀에서는 겨울을 앞두고 유자차가 감기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출시장별로는 미국, 유럽이 20% 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과 아세안도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미국, 중국, 일본에 집중된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세계 인구의 30%가 거주하는 중동, 중남미, 인도 등 3대 신시장에 대한 홍보, 마케팅 등을 강화했다.
지난달 말부터는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인도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케이(K)-푸드를 전시·판매할 뿐만 아니라 요리교실, 바이어 상담회도 개최하는 복합공간으로 한 달여 동안 운영한다.
인도는 홍대, 성수동, 한강 등 인기 관광지 콘셉트로 꾸몄고, 사우디는 할랄 제품을 전면 배치하는 등 현지 소비자의 관심사와 케이-푸드를 엮어서 소비 확대를 추진한다.
한편, 수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과자·음료 수출기업도 라면 수출기업에 이어 국내 소비자들과 수출 성과를 나누기 위한 할인 행사를 한다.
매일유업은 요거트,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을 최대 50%, 롯데웰푸드는 마가렛트, 카스타드, 꼬깔콘, 치토스 등 과자류를 최대 33%,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밀키스 등 탄산음료를 이달 중 최대 50%까지 할인한 가격에 대형마트, 창고형 매장, 편의점에서 판매한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중동사태, 미국 대선 등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 등이 있으나, 바이어 초청 상담회(BKF+, 11월 20~22일 서울 코엑스) 등을 통해 케이-푸드의 해외유통매장 입점 확대를 유도하고, 수출 최대 실적 달성을 위해 연말 온오프라인 판촉·홍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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