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599.0GWh로 전년동기에 비해 23.4% 성장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동기대비 4.3%(72.4GWh) 성장하며 3위를 유지했고 SK온은 12.4%(28.5GWh)의 성장률을 기록해 5위에 올랐다.
삼성SDI는 5.4%(23.9GWh)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시장 점유율은 전년동기대비 3.4%포인트 하락한 20.8%를 기록했다.
전기차 판매량 따른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을 살펴보면,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BMW와 리비안의 판매량 호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SK온은 현대자동차그룹, 메르세데스, 포드, 폭스바겐 등의 판매량에 따른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를 나타냈다. 연초 판매량 부진을 보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 EV9과 메르세데스 벤츠 EQA, EQB, 포드 F-150 라이트닝의 판매량이 회복세를 나타내며 SK온의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GM 캐딜락 리릭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이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를 보였다. 그 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6와 코나 일렉트릭의 유럽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
2024년 1~9월 유럽 지역에서 HEV를 제외한 전기차(BEV+PHEV)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4% 역성장을 나타내고 테슬라 또한 판매량이 역성장하고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의 유럽 지역 배터리 사용량은 감소했다. 하지만 삼성SDI와 SK온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판매량은 호조를 나타내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톱10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25.7GWh를 기록하며 6위에 올랐으나 전년 동기 대비 20.2% 역성장했다. 연초 모델3의 페이스리프트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분석된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26.5%(219.6GWh) 성장률로 글로벌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내수 시장에서 ZEEKR와 AITO, Li Auto 등 주요 OME들이 CATL의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고 테슬라 모델 3/Y, BMW iX, 메르세데스 EQ 시리즈, 폭스바겐 ID 시리즈 등과 같은 다수의 전세계 주요 OEM 또한 CATL의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다.
BYD는 28.0%(98.5GWh) 성장률과 함께 배터리 사용량 글로벌 2위를 기록했다. 최근 글로벌 OEM들 간의 하이브리드 기술 경쟁이 확대되는 가운데 1회 충전 시 2100km 주행이 가능한 신형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하며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시장을 투트랙으로 공략하고 있다.
BYD는 중국 내수 시장을 벗어나 아시아와 유럽 시장을 진출해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1, 2위인 CATL과 BYD의 점유율만 해도 절반을 넘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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