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41만CGT(77척)이다. 지난 9월 397만CGT 대비 39% 감소, 전년 동기 453만CGT와 비교해서는 47%가 줄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62만CGT(11척·26%), 중국은 158만CGT(60척·65%)를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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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전 세계 누적 수주는 5416만CGT(1910척)로 전년 동기 4106만CGT(1852척) 대비 32% 증가했다. 이중 한국은 966만CGT(219척·18%), 중국은 3750만CGT(1338척·69%)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각각 7%, 58% 증가했다.
10월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4만CGT 증가한 1억5058만CGT로 집계됐다. 한국은 3790만CGT(25%), 중국이 8468만CGT(56%)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한국은 100만CGT 감소, 중국은 334만CGT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한국은 34만CGT 감소, 중국은 119만CGT가 증가했다.
신조선가지수는 10월 말 기준 189.64로 9월(189.96)보다 0.32 떨어지며 약보합 수준을 나타냈다. 하지만 작년 10월(176.02)에 비해 8%, 2020년 10월(125.55) 보다는 51% 상승한 것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 61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29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7400만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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