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10조 원대의 매출을 달성했다.
6일 발표된 쿠팡의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은 10조 6900억 원(78억 66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이 수치는 전년도 같은 분기 매출액인 8조 1028억 원을 크게 웃돌며,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달러 기준 매출액도 27% 증가해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강력한 성장세를 보여줬다.
쿠팡의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 원(1억 9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그러나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의 1.41%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이번 3분기 당기순이익은 869억 원(6400만 달러)으로 전년 1196억 원에서 약 27% 감소했으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으로 342억 원의 손실을 냈던 2분기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쿠팡의 제품별 성장도 두드러졌다.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그로스, 마켓플레이스 등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활성 고객이 11% 증가해 총 2250만 명을 기록했다.
고객 1인당 매출은 43만216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상승해 수익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성장을 보여줬다.
특히, 쿠팡이 인수한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는 이번 3분기 쿠팡 매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파페치를 포함한 명품 및 신규 사업 부문 매출은 1조 3250억 원(9억 75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6%의 급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더해 이 부문의 조정 에비타 손실도 1억 2700만 달러로 전년보다 21% 감소해 수익성 개선이 이뤄졌다.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27억 원으로 지난 분기 대비 크게 줄어, 쿠팡의 명품 부문 내 파페치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쿠팡은 물류 인프라 투자도 공격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쿠팡의 3분기 잉여 현금 흐름은 전국 물류 인프라 확대로 인해 42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쿠팡은 3분기 동안 약 3억 8300만 달러를 물류 인프라 확장에 투입하며 향후 수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현재 쿠팡은 대전, 광주, 경북, 부산 등 9개 지역에 물류센터를 설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1만 명을 직고용할 계획이다.
쿠팡의 거랍 아난드 CFO는 “로켓그로스와 신규 럭셔리 서비스 R.lux는 로켓배송 상품군 확대와 함께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파페치의 손익분기점에 근접하는 성과 역시 계획보다 빠르게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그는 “쿠팡은 고객 감동과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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