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 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주관으로 파트너사 초청 간담회 '2025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이 3회째를 맞이하는 '파트너스 데이'는 상호간 굳건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 체계를 확립하고자 마련한 파트너사 초청 행사다.
올해는 한번에 진행했던 과거 행사들과 달리 △신선·델리 △가공·일상 △주류 △자체 브랜드(PB) △생활잡화 5개 부문으로 파트너사를 구분해 5회차에 걸쳐 행사를 진행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총 70여개의 파트너사 CEO 및 담당임원이 자리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한 해동안 파트너사와 함께 이뤄낸 변화와 성과에 대해서 감사를 전달하고, 롯데마트와 슈퍼의 내년도 새로운 성장 비전과 전략을 공유했다.
롯데마트는 그동안 △마트와 슈퍼 통합 시너지 창출 △그로서리 상품군 경쟁력 강화 △고객 맞춤형 매장 구현 △해외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내년에는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과 △전문 데이터 제공을 통한 파트너사 협업 강화 등의 업무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리테일 기업으로서 그로서리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 Ocado Smart Platform)과 롯데의 그로서리 사업 경험의 시너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차세대 e그로서리 앱 '롯데마트 제타'를 내년 상반기 론칭하고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이 적용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인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 customer Fulfillment Center)가 완공되는 2026년 1분기부터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을 본격 가동한다. 2032년까지 이 같은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를 전국에 6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에서 단독으로 '닐슨 엑티베이트'(Activate)를 활용해 파트너사들에게 롯데마트와 슈퍼의 고객 및 판매 데이터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한 다양한 전문 자료를 제공한다. 닐슨 엑티베이트는 '닐슨아이큐'(NIQ)에서 운영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BI Tool, Business Intelligence Tool)다.
이 외에도 오프라인 매장의 신규 출점을 통해 양적 성장을 이루고 철저한 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과 몰링형 매장으로의 리뉴얼 점포를 확대해 질적 성장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수익성을 높이고자 롯데슈퍼 가맹사업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가맹 사업의 표준이 될 새로운 포맷의 매장을 연말에 선보일 예정이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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