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47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가 5일 막을 올렸다. 한국 시각을 기준으로는 5일 오후 7시부터 6일 오후 3시까지 약 20시간 동안 진행된다.
대미 수출량이 상당한 국내 철강업계는 각 후보 당선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미국 수출 철강량은 약 259만톤으로 전년(253만톤) 대비 2.3%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철강재의 대미 수출 비중은 6.8%로 집계됐다.
해리스 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모두 자국 철강산업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해 왔다. 두 후보 모두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에 반대한 게 대표적이다. 동맹국인 일본 기업에까지 제동을 걸면서 제조업 복원에 대한 미 정치권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다.
지난해 12월 세계 4위 철강사인 일본제철은 미국 무역장벽을 뚫기 위해 US스틸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전미철강노조(USW)는 사측이 노조와 충분한 협의 없이 매각을 결정했다고 반발했고 표심을 의식한 대선 후보들은 일본제철 인수에 반대하고 나섰다. US스틸 본사가 있는 펜실베이니아주는 경합주 가운데 가장 많은 19명의 선거인단이 배정돼 대선에 승리하기 위해선 반드시 이겨야 하는 핵심 경합주로 꼽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한 외신과 인터뷰에서 "관세로 인해 제조업이 미국으로 회귀할 것"이라며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반대 근거를 밝혔다. 해리스 부통령도 지난 9월 펜실베니아주를 방문해 "US스틸은 미국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회사여야 한다"며 보호무역 의지를 드러냈다.
두 후보의 자국 산업 보호 의지는 같지만 관세, 기후 대응, 산업 규제에서 다른 입장을 보인다. 해리스 부통령 당선 시 환경 규제에 따른 추가 부담이 예상된다. 미국은 글로벌 지속가능한 철강협정(GSSA)을 추진 중이다. 탄소배출량에 따라 철강 관세율을 차등 부과하는 협정으로 이 협정에서 탄소규제가 도입된다면 국내 철강업계는 탄소세를 부담해야 한다. 당초 이 협정은 지난해 10월을 협상 타결 시한으로 설정했으나 이후 협상 시한이 2025년 말로 연기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집권 시 환경 규제 완화보다는 '리쇼어링'(해외 진출 기업의 본국 복귀)에 집중한 정책이 예상된다. 관세를 통해 해외 기업들의 미국 진출 유인을 제공할 것이란 분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8년 집권 당시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철강제품에 25%, 알루미늄에는 10%의 관세를 부과해 국내 기업에 부담이 됐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발간한 '2024 미국 대선: 미국 통상정책의 경제적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의 대규모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대대적인 관세 정책을 추진할 전망이다. 관세를 통해 대중국 제재에 나설 수 있다는 점에서 무역 장벽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 대선에서 자유무역 기조가 그나마 있는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되는 게 좋을 수 있겠지만 두 후보 모두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시에는 무역 장벽이 공고해질 것으로 보여 국가 차원에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철강업계 관계자는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 수출 기업의 환경 규제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 발생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보편 관세 도입으로 인한 수출 비용 증가와 가격 경쟁력 약화, 글로벌 무역 환경의 불확실성 심화 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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