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손' MBK, 인수 기업 평균 ROE 2.2%p ↓

'마이너스 손' MBK, 인수 기업 평균 ROE 2.2%p ↓

머니S 2024-11-06 05:10:00 신고

3줄요약

김광일 MBK 파트너스 부회장이 9일19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MBK파트너스 고려아연 공개매수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김광일 MBK 파트너스 부회장이 9일19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MBK파트너스 고려아연 공개매수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국내 사모펀드 업계의 큰손으로 알려진 MBK파트너스가 최근 고려아연의 경영권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나, 정작 자사의 기업 가치 향상 역량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기업들은 대체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이 감소해 주주들의 이익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6일 리더스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약정액 기준 상위 5대 사모펀드가 소유한 28개 기업 중 사모펀드가 인수한 기업 대부분이 ROE의 성장세를 보였으나 MBK파트너스와 스틱인베스트먼트의 ROE는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5대 사모펀드는 한앤컴퍼니와 MBK파트너스, 스틱인베스트먼트, IMM프라이빗에쿼티, IMM인베스트먼트 등이다.

5대 사모펀드가 경영한 기업들의 ROE는 인수 후 1년에서 3년 사이 평균 1.5%포인트 증가했다. IMM인베스트먼트가 인수한 기업들의 평균 ROE는 인수 후 1년부터 3년 사이에 40.1%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 IMM프라이빗에쿼티와 한앤컴퍼니가 인수한 기업들의 평균 ROE는 각각 7.5%포인트, 0.7%포인트 올랐다.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기업들의 경우 인수 첫해에는 평균 7.0%였던 ROE가 3년 후에는 4.8%로 하락해 다른 사모펀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보였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쿠프마케팅의 ROE가 급락하면서 같은 기간 평균 ROE가 10.8%에서 -3.7%로 역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는 MBK파트너스가 기업 가치 향상에서 다른 사모펀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음을 시사한다"며 "시장에서도 고려아연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인수를 추진한다는 MBK파트너스의 주장을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