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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기 불황에도 커피전문점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커피 평균 가격이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25개 커피전문점의 메뉴별 가격 등을 조사한 결과, 커피‧음료 판매가격이 소비자가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가격과 최대 32.4%(1,153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메뉴별 평균 판매가격, 소비자 적정 가격 대비 최대 32.4% 비싸
최근 6개월간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73.5%(735명)가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음료 가격이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가격은 아메리카노 평균 2635원, 카페라떼 3323원, 카라멜마끼아또 3564원, 티(Tea) 2983원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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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판매가격을 조사해보니, 아메리카노 평균 3001원, 카페라떼 3978원, 카라멜마끼아또 4717원, 티(Tea) 3555원으로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가격보다 최소 13.9%(366원)에서 최대 32.4%(1153원)까지 높았다.
◇ 커피전문점의 71.4%, 스마트오더 후 변경·취소 불가능해
최근 5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주요 커피전문점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166건이다. 그중 ‘약관‧정책(주문변경‧취소 불가 등)(43.5%/942건)’과 관련한 상담이 가장 많았다.
상담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55.2%가 주문 과정에서 불편‧불만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 이중 ‘주문 후 변경‧취소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33.9%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해 21개 중 15개(71.4%) 커피전문점에 취소 기능이 없었고, 3개(14.3%) 업체는 주문 후에 변경‧취소가 불가하다는 등의 사전 고지나 동의 절차도 마련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스마트오더 앱을 이용해 주문하는 경우 커피전문점에서 주문접수 전이나 음료 제조 전이라면 소비자가 주문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 아울러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주문 접수된 이후 취소가 불가하다는 등의 계약 조건에 대해 안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소비자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메가MGC커피·할리스·폴바셋·더벤티·매머드익스프레스·텐퍼센트커피·커피베이·카페051·드롭탑은 스마트오더 앱 내 주문취소 기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빽다방·커피베이는 주문취소 관련 사전 고지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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