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과 함께 시작된 NFT 시장의 급락은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는 말처럼 회복 불능의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당장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급감하는 것은 물론 ‘불패신화’를 자랑하던 인기 있는 컬렉션들마저 가격 하한선이 곤두박칠치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 말 그대로 총체적 난국인 상황이다.
◆회복 기미 안보이는 NFT 시장…각종 범죄행위 근절되지 않고 지속
여기에 NFT 시장의 급락의 단초를 제공했던 러그 풀을 비롯한 각종 사기행위마저 멈출 줄 모르고 지속되며 시장 회복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그야말로 ‘설상가상’인 셈이다.
이처럼 NFT 시장이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고전하는 가운데 최근 NFT 개발자에 의한 러그 풀 행위가 또 다시 발생해 주목받고 있다.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최근 인기 있는 돌연변이 원숭이 요트 클럽(Mutant Ape Yacht Club) NFT 컬렉션을 모방한 돌연변이 원숭이 행성(Mutant Ape Planet)의 개발자가 법원으로부터 140만 달러를 몰수하고 1만 5000달러의 벌금을 납부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지난 11월 1일 미국 지방법원 판사 마고 브로디(Margo Brodie)는 이미 뉴욕의 한 시설에서 복역한 적이 있는 프랑스 국적의 오렐리앙 미셸(Aurelien Michel)에게 1개월의 구류를 선고했다. 또한 판사는 오렐리앙 미셸에게 1만 50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하고 NFT 개발자에게 140만 달러의 몰수를 명령했다.
연방 검찰은 오렐리앙 미셸에게 37개월의 징역형을 구형했지만 변호인 측은 사기와 관련된 손실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오렐리앙 미셸의 변호인인 아이라 소킨(Ira Sorkin)과 아담 브로디(Adam Brody)는 NFT 구매자들이 ‘디지털 아트워크’를 받았기 때문에 돌연변이 원숭이 행성 개발자가 감옥에서 석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담 브로디 변호사는 이 때문에 손실 금액이 불분명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담 브로디 변호사는 “법정에서 판사가 개발자와 그의 공범들이 이 프로젝트로에서 290만 달러를 받았다고 했지만 NFT를 구매한 모든 사람들은 가치 있는 것을 받았다”며 “그 가치가 무엇인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NFT 시장 러그 풀 행위 만연…자정 노력 없이 시장 회복 불가
앞서 지난 2023년 1월 6일 오렐리앙 미셸은 290만 달러 사기 혐의로돌연변이 원숭이 행성성 뉴욕에서 체포됐다. 법무부 보도자료에서 국토안보부 요원 이반 아벨로사이드(Ivan Arvelosaid)는 오렐리앙 미셸이 러그 풀 사기를 저지르고 투자자들로부터 거의 300만 달러를 훔쳤다고 밝혔다.
법무부 보도자료는 또한 오렐리앙 미셸이 지난 1월 소셜미디어 채팅을 통해 “우리는 결코 러그를 만들 의도가 없었지만 커뮤니티가 너무 독성이 심했다”며 자신이 실행한 러그 풀 행위를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이 컬렉션은 이더리움에서 6797개의 NFT로 구성되었으며 그것은 567 이더에 판매됐 다. 하지만 2022년 1월 출시 이후 평균 가격이 급락했다.
2023년 11월 15일 오렐리앙 미셸은 러그 풀을 실행하고 투자자들을 사취했다고 인정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당시 검찰은 오렐리앙 미셸과 그의 동료들이 NFT 컬렉션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고의로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오렐리앙 미셸이 보상과 혜택을 담보로 한 NFT를 판매한다고 주장하면서 투자자들의 꿈을 ‘기만과 손실의 악몽’으로 바꿨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NFT 시장의 몰락이 장기화되고 고착화되는 양상을 보이는 최근의 상황은 NFT 시장에 만연한 각종 사기 범죄행위가 큰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물론 전 세계적인 불황과 NFT 와 관련된 각종 프로젝트의 진행이 미진한 것도 일정 부분 시장 회복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불법 복제와 지적재산권 침해 행위, 러그 풀, 워시 트레이딩 등 각종 범죄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악조건의 상황이 시장을 최악의 상태로 몰아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NFT 시장에 만연한 러그 풀을 비롯한 각종 범죄행위가 근절되지 않는 한 NFT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급감할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NFT의 몰락은 장기간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스드림]
Copyright ⓒ 뉴스드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