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협업툴 Notion, 신규 제품들 공개 ”비용 낮추고 생산성 높일 것”

글로벌 협업툴 Notion, 신규 제품들 공개 ”비용 낮추고 생산성 높일 것”

데일리 포스트 2024-11-05 13:53:1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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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N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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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도구가 넘치는 세상은 사용자에게 더 많은 비용과 혼란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Notion은 사용자들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하나의 강력하고 유연한 도구로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Notion 존 헐리 제품 마케팅 총괄)

전 세계 누적 사용자 1억 명을 보유한 글로벌 협업 툴 Notion(노션)이 비전을 제시했다. 5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호텔 서울에서 개최한 한국 첫 언론 컨퍼런스에서다.

Notion은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연결된 작업 공간으로서 글쓰기, 계획 수립, 조직화를 가능케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팀 역량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미국 Notion 본사의 퍼지 코스로우샤히(Fuzzy Khosrowshahi) 최고 기술 책임자(CTO), 존 헐리 (John Hurley) 제품 마케팅 총괄, Notion 박대성 한국 지사장이 참여했다.

©데일리포스트= 퍼지 코스로우샤히 CTO 이미지 출처 / Notion
©데일리포스트= 퍼지 코스로우샤히 CTO 이미지 출처 / Notion

이번 간담회에서 Notion은 올해 초 사용자 수 1억 명 돌파라는 이정표를 달성한 후 생산성을 더욱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한 새로운 제품들을 공개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의 고유한 업무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Notion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를 제시하며 “기업들과 동반 성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도 밝혔다.

Notion의 최고 기술 책임자 퍼지 코스로우샤히는 기업들의 다양한 업무 환경 속에서 Notion이 함께 성장해올 수 있던 강점에 대해 말했다. 퍼지는 “Notion은 강력하고 유연하며 아름다운 도구에 업무에 필요한 모든 것을 통합함으로써 고객들이 워크플로우의 사일로를 해체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존 헐리 제품 마케팅 총괄은 사용자들에게 더욱 포괄적이고 유연한 업무환경을 제공할 ‘워크플로우’ 및 ‘공유기능’을 소개했다. 특히 Notion의 신규 기능 '노션 마켓플레이스', '노션 폼', '노션 메일'을 소개하며, 자동화 기능 및 레이아웃 기능은 사용자가 Notion 워크스페이스를 더욱 맞춤화하고, 연결성을 강화하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노션 마켓플레이스(Notion Marketplace)’는 전문가, 디자이너,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다양한 템플릿을 통해 Notion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템플릿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더불어 리뷰, 안전한 결제 시스템, 템플릿 보호 및 분석기능도 포함돼 있다.

 ©데일리포스트= 존 헐리 (John Hurley) 제품 마케팅 총괄 이미지 출처 / Notion
©데일리포스트= 존 헐리 (John Hurley) 제품 마케팅 총괄 이미지 출처 / Notion

‘노션 폼(Notion Form)’은 설문 응답을 받을 수 있는 문서 도구로, 다양한 질문 유형을 지원해 맞춤형 설문지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노션 메일(Notion Mail)’은 새로운 형태의 이메일로, 지메일(Gmail)과의 동기화가 가능해 기존의 이메일 수신함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노션 메일’은 사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독립형 이메일 앱으로, Notion처럼 개인화 할 수 있다. 또 Notion AI를 활용해 자동 회신 및 수신함 정리도 가능하다.

‘레이아웃(Layouts)’ 기능도 업그레이드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 방식에 맞는 맞춤형 레이아웃을 생성할 수 있다.

©데일리포스트= 박대성 한국 지사장 이미지 출처 / N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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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Automations)’ 기능도 업그레이드됐다. 지메일을 통해 업무의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및 버튼 자동화에서는 사용자 맞춤 설정이 가능한 수식을 지원해 반복적인 작업을 간소화하도록 해준다.

이날 글로벌 시장에서 Notion의 성장을 견인 중인 한국 시장의 현황도 발표했다. Notion의 국내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Notion은 내부적으로 한국 시장을 '톱 티어(Top tier)'로 분류, 첫 외국어 버전으로 한국어를 채택하는 등 국내 시장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Notion은 개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GS건설, SOCAR, 오늘의집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선도 기업들이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와 전문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하나의 공간에 모아 유연한 업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박대성 한국지사장은 "한국은 Notion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다양한 협력과 혁신적인 기능을 통해 한국 사용자들에게 더욱 가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퍼지 코스로우샤히 최고 기술 책임자는 “한국 시장은 AI 기술 도입에 대한 열의가 높고, 빠른 기술 변화에 대한 수용성이 뛰어나다”며 “시장 특성을 고려해 Notion 역시 'AI 기능을 다양한 제품에 반영해 사용자들이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더욱 창의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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