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5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열린 인터넷TV(IPTV) 최초로 8K 화질을 지원하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최신 AI 기술을 적용한 '지니 TV 셋톱박스 4'를 통해 국내 IPTV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겠다는 것이다.
KT는 세계 최초로 IPTV 셋톱박스에 8K(7680X4320·3300만 화소) UHD 칩셋을 갖췄다. 이 칩셋은 성능이 50% 향상된 CPU와 AI 전용 프로세서(NPU·신경망처리장치)를 통해 콘텐츠의 화질과 사운드를 빠르게 최적화하고 고객 시청 데이터를 학습, 최적의 경험을 제공한다.
AI를 바탕으로 음량을 조절하고 대사 전달력도 높인다. 개인화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주 보는 시청시간대에 맞춰 TV도 알아서 켜준다. 스마트폼 환경도 구축했다. TV 주변 가전기기를 음성으로 더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게 가전 기기 연결 과정을 개선했다.
가전 기기 전원을 켜면 셋톱박스가 리모컨 적외선(IR) 신호를 감지하고 TV 화면에서 자동으로 연결 안내 표시를 해준다. 이전에는 TV에서 모델명과 제품명 등을 모두 검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러한 과정이 간소화돼 스마트홈 구현이 더 쉬워졌다.
KT는 치열한 AI 시대에 발빠른 움직임이 필요했다고 전했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한국 IPTV 사업자가 3개 있고 치열하게 경쟁 중"이라며 "지니TV가 가장 오래된 AI 셋톱박스인데 8가지 이상 기능을 업계 최초로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가장 중요한 기능은 AI 허브로 셋톱박스가 과거엔 주문형비디오(VOD)나 TV 시청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AI가 자신을 알아봐주는 상호작용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직 시장 규모가 작은 8K TV 시장을 겨냥한 전략이 우려된다는 말도 나왔다. 김훈배 전무는 "세계 최초 8K 셋톱박스를 만든 건 IPTV 업계 맏형으로서 시장 열어가는 것"이라며 "TV 산업 맏형으로 처음 시도했고 가격이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4월 밝힌 2025년 미디어 매출 5조원은 노력하고 있지만 숫자에만 집착할 문제는 아니라고 했다. 최광철 KT미디어기획담당(상무)은 "유료 방송 시장 전체에서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며 "유료 방송에서도 스카이라이프 등 케이블TV들이 더 힘들다. 플랫폼 부분을 통합해서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흥행 예측 기술, 제작과 관련돼 AI나 편당 시청 기술 등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부분들을 가미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이번에 드라마 '나의 해리에게'는 수익적 어려움을 불사하고 지니TV에서만 공개했다"며 "과거 신병2가 그랬던 것처럼 시청률이 기대만큼은 아니었으나 VOD 플레이 숫자가 놀랄 만큼 나왔고 쌓이고 있다"고 했다.
그는 "뛰어난 플랫폼과 셋톱을 발표하면서 고객 유지 부분도 있지만 미디어 업계에선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인식. 스튜디오지니 등을 중심으로 매출을 늘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5조원 달성은 숫자를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MS를 비롯한 여러 빅테크와의 협력은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김 전무는 "MS와의 파트너십은 KT 전체가 노력을 강구하는 부분이고 MS와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여러 빅테크와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요구 조건을 주고 협업을 타진하고 있으며 토털 솔루션 AI 기능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완성도가 높아지면 자세하게 설명하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