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LNG 터미널, 수요 예측 부실로 '좌초 자산' 위기...가스공사, 경제성 우려에도 강행"

"당진 LNG 터미널, 수요 예측 부실로 '좌초 자산' 위기...가스공사, 경제성 우려에도 강행"

뉴스로드 2024-11-05 09:33:1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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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LNG터미널 이미지 [사진=가스공사 홍보영상 갈무리]
당진LNG터미널 이미지 [사진=가스공사 홍보영상 갈무리]

한국가스공사가 국내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당진LNG(액화천연가스)터미널이 수요 예측과 전망을 부실하게 한 채 건설되고 있어 향후 좌초 자산이 될 위험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내 기후 싱크탱크인 기후솔루션은 5일 "이 터미널은 석문국가산업단지에 LNG 저장탱크 120만톤을 건설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조 6300억원에 달하며, 2031년까지 완공 목표지만 변화된 기후 정책 환경과 국내외 가스 수요 감소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경제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프=기후솔루션]
[그래프=기후솔루션]

가스공사가 김교흥, 박지혜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터미널의 민간 임대 수요는 사업 시작 후 10년 만에 이용률이 40%로 급락하고, 20년 뒤에는 대부분의 계약이 만료될 것으로 예측됐다.

기후솔루션은 "이런 상황이라면 사업의 경제성에 심각한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으며, 재무 건전성에도 큰 우려가 제기된다"면서 "특히 가스 수요가 감소하는 가운데, LNG 터미널 이용률이 현저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좌초 자산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실제로 국내 LNG터미널 건설 계획은 잇달아 철회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중부발전은 지난 6월 이사회를 열고 보령LNG터미널 건설 사업의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으며, 남부발전은 지난 4월 하동 LNG터미널 사업 기본계획을 접기로 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전 세계 가스 수요는 최대 7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의 경우도 가스 수요가 줄어들고 있으며, 제15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에 따르면 2036년까지 수요가 현재보다 15%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나라는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이 감소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이미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LNG 터미널 용량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로 확장하는 것은 경제성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 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IEEFA)는 한국의 LNG 터미널 이용률이 2036년에는 현재의 절반 수준인 19.78%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신규 투자가 좌초 자산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당진 LNG 터미널 사업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면서 전문가들은 재검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서윤 기후솔루션 가스팀 연구원은 “가스공사가 불확실한 당진 LNG 터미널 사업에 자금을 계속 투입하는 것은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정부의 탄소중립 계획과 가스 수요 하락 전망을 반영해 사업 타당성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순형 충남환경운동연합 위원장도 “보령 LNG 터미널이 경제성 문제로 취소된 것을 고려할 때, 이용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당진 터미널 역시 건설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 지역은 이미 대기 오염 문제로 주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LNG 터미널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번 LNG터미널 건설은 탄소중립 목표와 가스 수요 감소 추세를 고려해 사업 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질 전망이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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