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고영미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의원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용우(인천 서구(을))의원은 4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라 국제도시 시티타워가 원안 높이대로 추진되어야 함을 촉구하며, 이를 관철시키지 못할 경우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임을 경고한다”라고 밝혔다.
시티타워는 청라 국제도시가 조성될 때부터 예고된 랜드마크 건축물로써, 높이 448m와 지반고 5.3m, 총 453.3m의 규모로 세워질 예정으로 세계 전망타워 6위의 규모이다.
그러나 지난 4월 서울항공청이 김포공항 항공로에 간섭을 이유로 시티타워 건축절차를 중단시켰다.
김 의원은 “서울항공청은 2012년 건축허가, 2017년 건축변경허가, 2021년 건축변경허가 세 번에 걸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건축허가 절차 의견조회를 받았으나 항공로 간섭에 관한 언급 없이 항공장애 표시등 설치를 하라고 회신했다”라며 “그런데 이제 와서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청라 주민의 염원을 중단시켰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청라 시티타워가 추진되기까지 인천 서구 청라 주민의 집념이 모여서 현재에 이르렀다”라며 “당초 선정된 시행사는 사업 추진을 하지 못하여 협약 해지됐고, 2022년과 2023년에 걸쳐 민·관·정 협의체의 산통 끝에 LH가 직접 사업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LH의 내부 경영심사를 진행하여 정식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었는데, 느닷없이 서울항공청이 행정절차를 중단시킨 것”이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울항공청이 지난 10여 년 동안 청라 시티타워 건축 추진 사실을 몰랐다거나 시티타워 건축이 비행경로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이자 행정 공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사항”이라 비판했다.
현재 서울항공청은 시티타워가 항공로에 간섭을 주는지 여부와 비행절차 변경 검토를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연말에 나올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들은 “국회에서는 국토부 항공안전정책실장과 면담을 했으며, 인천경제자유구역청·LH·서울항공청과 간담회를 해 청라 주민의 염원을 전달하며, 청라 시티타워가 원안 높이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국회 차원에서 강력한 문제 제기와 대응을 하겠다”라고 전달했다.
이어 “이제 공은 국토부와 서울항공청·LH, 그리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 넘어갔다. 연말에 있을 연구용역 결과와 후속 행정절차를 통해서 시티타워의 원안 높이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청라 주민과 김교흥·이용우 국회의원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시티타워는 청라 시민들에게 자부심이 될 건축물”이라며 “청라 국제도시 조성 원가에 주민들이 낸 3000억 원이 포함되어 있다. 청라 시티타워는 반드시 원안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라며 “이를 관철하지 못할 경우 청라 주민들의 분노가 서울항공청과 국토부,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LH에게 쏟아질 것”이라 주장했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서울항공청은 시티타워가 원안 높이로 지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티타워의 항공로 간섭 여부를 사전에 파악하고 의견을 제시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 못한 잘못이 있다”라며 “그 잘못을 치유하는 유일한 방법은 시티타워 원안 높이를 허용하여 사업 추진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라 주장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LH는 서울항공청과 국토부가 시티타워 원안 추진 입장을 제시하면, 그 즉시 설계와 시공사 선정에 착수하여 시티타워 착공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인천경제자유구역청도 시티타워가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 서울항공청, LH에 강력하게 요구하고, 시티타워가 종합 관광 쇼핑 업무 단지가 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성공시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교흥 국회의원과 이용우 국회의원은 청라 주민과 함께 시티타워가 원안 높이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감사원 감사청구, 형사고발, 손해배상 청구 등 모든 수단을 취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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