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리모델링 특화평면 18개 타입 제시…광나루 현대부터 적용

삼성물산, 리모델링 특화평면 18개 타입 제시…광나루 현대부터 적용

투데이신문 2024-11-04 18:29: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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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델링 전 84m2 타입 평면과 리모델링 적용 이후 모습. [사진제공=삼성물산 건설부문]
리모델링 전 84m2 타입 평면과 리모델링 적용 이후 모습. [사진제공=삼성물산 건설부문]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새로운 리모델링 특화평면을 선보였다. 

삼성물산은 4일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18개 타입의 리모델링 특화평면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새로운 특화평면을 통해 단조로운 리모델링 평면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구성을 다양화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증축 부위에 기둥식 구조를 적용한 자유로운 레이아웃을 구현하는 등 새롭게 특화평면 타입들을 선보였으며 현장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리모델링은 세대 면적을 넓히거나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지만 기존 건축물의 골조를 유지해야 해 평면 구성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삼성물산은 이번 특화평면에서 기존 대표적인 59㎡‧84㎡‧114㎡ 3개 평형과 전면‧후면‧측면 등 증축 방향에 따라 18개에 이르는 모델을 제시했다. 

먼저 보통 2베이(Bay)로 구성돼 있는 59㎡‧84㎡ 타입은 측면 증축을 통해 자연채광이나 공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면적 증가에 대한 니즈가 높지 않은 114㎡ 타입은 공간 구성을 개선해 다변화했다. 추가로 리모델링 단지에 최초 적용해 주목받았던 래미안 대치 하이스턴의 세대분리형(임대수익형) 평면도 제시했다.

아울러 제한된 공간 안에서도 마스터존 특화를 비롯해 전면 다이닝공간, 와이드 리빙룸 등 다양한 공간 옵션을 마련해 고객이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가족 생활영역과 개인영역을 구분해 동선을 계획했으며 공간 변형이 쉽지 않은 기존 골조부에는 욕실, 주방, 세탁실 등을 배치해 증축된 공간의 구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리모델링의 특화평면 브랜드는 ‘EX-Unit’이다. 기존의 골조를 최대한 유지(Existing)하면서도 공간을 다양하게 확장(Extending)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리모델링 특화평면은 디자인권 출원을 마무리한 후 최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광나루 현대 등 향후 신규 리모델링 수주 단지에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이밖에 삼성물산은 공사 안전성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에도 노력 중이다. 이와 관련 아주대학교와 ‘리모델링 구조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해 구조물 해체를 최소한으로 줄인 설계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 리모델링팀장 변동규 상무는 “이번에 개발한 리모델링 특화평면을 비롯한 여러 신기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리모델링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술개발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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