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는 4일 배달앱 상생협의체 10차 회의에서 매출액이 적은 입점업체의 수수료율을 낮추는 '차등 수수료율' 도입안을 처음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과 소상공인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입점업체, 외부 전문가 등 공익위원,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 등 관계부처 국장급 공무원이 특별위원으로 참석했다.
쿠팡이츠는 배민의 수수료 정책을 따라가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별도의 상생안을 내놓지 않았다가 지난달 23일 열린 8차 회의에서 수수료율을 9.8%에서 5%로 내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앞서 배민은 매출액 하위 40%인 업주에만 기존 수수료율(9.8%)보다 낮은 2∼6.8%의 차등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상생안을 지난 6차 회의에서 내놓은 바 있다. 이로써 배달플랫폼 1,2위인 배민과 쿠팡이츠는 세부적인 차등 범위를 놓고 논의할 전망이다.
유성훈 쿠팡이츠 본부장은 모두발언에서 "쿠팡은 차등수수료율을 도입해 중소영세 상점의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소비자 무료배달 혜택을 지키는 방안으로 추가 상생안을 제출하려 한다"고 말했다. 다만 유 본부장은 차등 수수료율의 적용 범위와 구체적인 수수료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 함윤식 부사장은 "9.8% 수수료의 원인인 플랫폼의 과도한 출혈 마케팅을 어떻게 해결할지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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