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은 식품과 소재 부문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대폭 상승했음을 4일 밝혔다.
동원산업이 공시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9% 증가한 174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2조 3391억원으로 1.9% 감소했다.
식품 계열사 동원F&B는 내식 수요 증가로 실적이 개선됐다. 참치액과 추석 선물세트 가정간편식(HMR) 등 전략 품목이 안정적 성장세를 보였다. 자회사 동원홈푸드도 단체급식과 급식 식자재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동원F&B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1조 2203억원 영업이익은 669억원으로 각각 1.1% 6.1% 늘었다.
소재 부문 동원시스템즈는 병과 캔 등 주요 포장재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펫푸드와 레토르트파우치 식품캔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두 자릿수 성장했다. 3분기 연결 매출액은 3485억원으로 전년비 10.6% 늘었고 영업이익은 282억원으로 20.7% 증가했다.
동원산업의 별도 기준 3분기 매출액은 전년비 6.3% 감소한 2366억원 영업이익은 145.9% 상승한 236억원을 기록했다. 어획 호조로 생산량이 늘었으나 어가 하락으로 전체 매출이 줄었다. 유통 영업 부문은 수익성 중심 영업전략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다만 연결 기준 3분기 당기순손실은 751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는 미국 자회사 스타키스트의 민사소송 합의금 2100여억원이 반영된 결과다. 스타키스트는 지난 8월 참치 가격 담합 분쟁을 민사 합의로 완전 종결했다.
스타키스트는 연간 매출액 약 8억달러(약 1조원) 영업이익 약 8000만달러(약 1000억원)를 상회하는 안정적 기업으로 단기간 내 재무적 안정성 회복이 예상된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고강도 체질 개선으로 그룹의 3분기 영업이익을 늘릴 수 있었다"며 "수산과 식품 소재 물류 등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경영 효율화에 집중하며 신사업 투자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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