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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국토교통부와 국토지리정보원 등에 따르면 국가지명위원회는 지난달 2일 회의를 열고 33번째 한강다리 명칭을 ‘고덕토평대교’로 의결했다. 이 다리는 지난 2017년 개통한 세종-포천고속도로의 포천~구리 구간에 이어 올해 말 개통 예정인 구리~안성 구간의 한강을 횡단하는 1725m 길이의 교량으로 지난해부터 구리시와 강동구가 명칭을 두고 각각의 주장을 펼쳐왔다.
구리시는 형평성을 내세워 해당 다리의 명칭을 ‘구리대교’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구리시와 강동구를 연결하는 첫번째 한강다리인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강동대교’로 정해진데 이어 두 지자체를 연결하는 두번째 다리는 중립 명칭인 ‘구리암사대교’로 결정된 만큼 구리시는 세번째 다리 만큼은 ‘구리대교’로 이름 지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량이 지나는 한강 수계의 80% 이상이 구리시 행정구역에 포함돼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구리시 관계자는 “과거에 정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강동대교’ 처럼 서울 중심의 행정편의에서 벗어나 이제는 형평성에 고려한 지명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강동구는 다리 건설에 소요된 비용 분담을 이유로 ‘고덕대교’ 명칭을 고수하고 있다. 강동구는 해당 교량의 건설을 위해 강동구에 소재한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 532억원이 투입됐기 때문에 ‘고덕대교’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교량 공사 과정에서 통상 고덕대교로 불려온 것은 물론 공식적인 공사의 시작점이 강동구라는 점도 내세우고 있다.
강동구 관계자는 “공사과정에서 이미 ‘고덕대교’라는 가칭을 사용한 만큼 굳이 새로운 명칭으로 바꿀 필요가 없는데다 여러 여건을 감안했을때 고덕토평대교 보다 고덕대교로 정하는게 맞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지명위원회가 양쪽의 입장 모두를 전적으로 반영하지 않은 고덕토평대교로 결정하자 두 지자체 모두 지난달 위원회에 명칭 재심의를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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