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공백' 공수처 돌려막기…부장 2명 전보·채상병 수사 증원(종합)

'인력공백' 공수처 돌려막기…부장 2명 전보·채상병 수사 증원(종합)

연합뉴스 2024-11-04 13:56:10 신고

3줄요약

수사4부장에 차정현 기획관 등 연쇄이동…"제한된 인력 효율적 재배치"

채상병·표적 감사 의혹 등 주요 사건, 수사4부서 3부로…인력난 계속

발언하는 오동운 공수처장 발언하는 오동운 공수처장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4.7.24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검사들이 잇달아 사직하면서 대규모 인력 공백 사태에 직면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전보 인사를 통해 빈자리를 일부 채웠다.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 수사에는 평검사 2명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

공수처는 4일 박석일 전 부장검사의 사직으로 결석이 된 수사3부장에 이대환 수사4부장을, 수사4부장에는 차정현 수사기획관(부장검사)을 각각 전보 발령했다고 밝혔다.

평검사 가운데 수사4부 박상현 검사는 수사3부로, 수사3부 송영선·최문정 검사와 수사기획관실 김지윤 검사는 수사4부로 자리를 옮겼다.

그동안 수사4부에서 진행된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 감사원 표적 감사 의혹,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공천 개입 의혹 등 주요 사건은 이 부장의 전보로 인해 수사3부에서 맡게 됐다.

그동안 이들 세 사건의 주임검사를 맡아온 차 부장검사는 수사4부장 보임과 별개로 이들 사건의 주임 검사를 계속 맡을 예정이라고 공수처 관계자는 전했다.

채상병 사건에는 기존에 수사3부에 있던 이현주·최장우 검사도 추가로 투입된다.

그동안 이대환·차정현 부장검사와 박상현 검사 등 3명이 이 사건을 수사해왔는데 지지부진한 수사 상황 등을 고려해 수사팀을 5명으로 늘리는 것이다.

다만 이들 검사에게는 다른 사건도 함께 배당될 예정이어서 채상병 사건에만 전력을 쏟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부장이 없는 수사기획관실과 인권수사정책관실은 당분간 이재승 차장이 직접 지휘한다.

반년째 비어있는 수사1부장 자리는 공석으로 남겨둔다. 사직 의사를 밝힌 송창진 수사2부장도 당분간은 직을 유지한다.

이번 인사는 지난 5월 오동운 공수처장 취임 이후 첫 검사 전보인사다.

공수처는 신규 채용 인사 검증 절차가 진행 중인 부장검사 1명, 평검사 2명과 내달 중 충원 예정인 수사관 4명에 대한 추가 인사를 고려해 이번 인사를 우선 진행했다면서 "수사 인력의 일부 결원 상황을 감안해 조직 안정화를 꾀하고 채 해병 사건 등 현안 수사의 연속성을 유지하며 성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수사 인력 체계를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오 처장은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건들의 차질 없는 수사를 위해 제한된 인력 여건에서 효율적으로 인력을 재배치했다"며 "수적천석(물방울이 계속 떨어지면 바위를 뚫는다)의 자세로 수사에 임해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수처 검사 정원은 처·차장 포함 25명이지만 현원은 15명이다. 인력 충원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송 부장검사까지 나간다면 14명으로 줄어든다.

부장검사 정원은 7명이지만 현원은 송 부장검사 외 2명이다.

moment@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