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상생협의체 ‘소비자 무료배달 중단 요구’에 날선 비판

소비자단체, 상생협의체 ‘소비자 무료배달 중단 요구’에 날선 비판

더리브스 2024-11-01 16:21: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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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김현지 기자]
[그래픽=김현지 기자]

소비자단체가 상생협의체의 배달앱 무료배달 중단 압박에 비판하고 나섰다.

소비자단체 컨슈머워치는 1일 논평을 통해 “배달앱 상생협의체의 ‘무료배달 중단’ 압박은 소비자 권익 침해이자 중대한 월권이다”고 지적했다.

앞서 배달앱 상생협의체는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등에 소비자 무료배달 서비스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컨슈머워치는 “무책임하고 황당한 시도다”라며 “아홉 차례의 수수료 중재에 실패한 협의체가 결국 배달 비용 부담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려 한 것이다. 소비자 권익은 안중에도 없고 그저 보여주기식의 ‘합의를 위한 합의’만 도출하겠다는 것인지 강련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날서게 비판했다.

다만 쿠팡이츠는 상생협의체의 무료배달 서비스 중단 요구를 거절했다. 이에 컨슈머워치는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당연히 선호할 수밖에 없는 무료배달을 획일적으로 폐지하는 것은 소비자 선택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다”고 밝혔다.

컨슈머워치는 배달 수수료를 입점 업체와 소비자 간 얼마나 부담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자율적인 선택과 거래에 달린 일이라면서 수많은 소비자가 찾는, 인기와 인지도가 높은 업체라면 소비자가 기꺼이 배달 수수료를 부담할 의향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신생 입점 업체의 경우 마케팅 차원에서 초기에 배달 수수료를 감수할 의사도 있을 수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어 “이처럼 사례의 다양성, 개별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일괄적으로 무료배달을 못 하게 막을 권한은 협의체에 부여되어 있지 않다”면서 “절대다수의 소비자가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현실을 악용해, 은근슬쩍 소비자 부담만 늘리겠다는 것은 상생이 아닌 희생 강요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배달앱 상생협의체가 ‘담합 협의체’로 변질되지 않기를 촉구한다”면서 “소비자를 희생시키는 그 어떠한 시도도, 소비자는 국민의 이름으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동복 기자 ldb@tleav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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