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라면 수출액이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넘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이 10억2000만 달러(1조4000억원)로 작년 동기보다 30.0%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한해 라면 수출액은 9억5200만 달러였는데, 올해는 10개월 만에 작년 연간 실적을 넘었다.
농식품부는 연말까지 수출액이 1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라면 수출액은 10년 전인 지난 2014년에는 2억1000만 달러였으나 최근 몇 년 사이 특히 가파르게 증가했다. 지난 4월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 달러를 넘은 이후 매월 1억달러 이상 수출되고 있다.
올해 1∼10월 중국으로 수출한 라면은 2억1000만 달러로 18.6% 증가했고, 대미 수출액은 1억8000만 달러로 65.0%나 늘었다. 이어 네덜란드, 일본, 영국 순으로 수출액이 많다.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라면 수출 증가 폭이 특히 컸다.
올해 10개월간 라면 수출량은 25만t으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5.5% 늘었다. 라면 수출 확대는 한국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확산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한국 라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각 기업은 현지에 맞는 제품을 개발했고 해외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을 확대해왔다.
송미령 장관은 이날 서울 홍익대 인근의 라면 특화 편의점 CU 홍대상상점에서 간담회를 열어 농심, 삼양식품 등 라면 제조사 대표, 임원과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송 장관은 "수출액 10억 달러는 라면 20억7000만개에 해당하고, 면을 이으면 지구를 2600바퀴를 돌 수 있는 정도"라며 "세계 인구 80억명 중 4분의 1은 한국 라면을 먹은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K라면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세계인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며 "정부는 기업과 '원팀'이 돼 제품 개발, 현지화, 통관 등을 밀착 지원하고 현지 유통매장과 연계한 판촉, 소비자 대상 홍보 등 총력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앞으로 라면 수출액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래 세대가 즐기기 때문에 라면 수출 성장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며 "특히 라면을 김치와 곁들이는 등 연관 수출이 일어나 식품 수출 전체를 끄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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