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YG 뉴 클래식 힙합"…지디 손잡은 베이비몬스터, 한계없는 쾌속 상승

[종합] "YG 뉴 클래식 힙합"…지디 손잡은 베이비몬스터, 한계없는 쾌속 상승

조이뉴스24 2024-11-01 12:06:15 신고

3줄요약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그룹 베이비몬스터가 'YG 뉴 클래식'을 꿈꾸며 돌아왔다. 지드래곤의 지원 사격 속 실력파 베이비몬스터는 한계 없이 올라갈 준비를 마쳤다.

1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 YG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그룹 베이비몬스터 첫 정규 앨범 'DRIP'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베이비몬스터 단체 콘셉트 포토 [사진=YG엔터테인먼트]

이날 베이비몬스터 로라는 "드디어 첫 정규로 찾아뵙게 됐다. 이 앨범을 발매하기까지 생각보다 빠른 시간이었다. 많은 응원과 사랑을 보답하는 마음이다"라며 "최근 팬미팅을 마쳤는데, 팬미팅 하는 동안 팬들과 교감했다. 뜻깊은 1년을 보냈다"고 컴백 소감을 밝혔다. 치키타는 "다양한 장르가 담긴 앨범인만큼 우리의 새로운 매력을 보여드리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YG 소속 가수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정규 앨범을 발표하게 된 베이비몬스터. 아현은 "이번 정규를 준비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많이 했다. 월말평가 때 다양한 스펙트럼의 장르를 연습했다. 그걸 보여드릴 수 있게 됐다"며 "많은 스태프들이 고생해주셨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규 1집 'DRIP'은 앨범을 가득 채우고도 흘러 넘치는 베이비몬스터의 매력을 응축한 결정체다. 라미는 "우리의 매력을 가득 담은 앨범이다. 첫 정규인 만큼 많이 신경썼다. 총 9곡이 수록됐다. 다양한 장르가 들어가 있어서 골라 듣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루카는 "YG의 '뉴 클래식'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의 음색이나 '틴 스러움'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하며 기대를 당부했다.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 'DRIP'은 베이비몬스터만의 자신감 넘치는 애티튜드와 YG 특유의 힙합 바이브를 녹여낸 EDM 기반 댄스곡이다. 지드래곤이 작곡에 참여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중독성 짙은 훅, 다이내믹한 비트, 강렬한 베이스 사운드가 한 데 어우러져 짜릿한 전율을 선사한다.

아현은 "반전 있는 곡으로 준비했다. '클릭 클랙'으로 담백한 멋을 보여드렸다면, '드립'은 EDM 강한 비트, 신나는 퍼포먼스 위주로 봐 달라. 후렴구 안무가 킬링 포인트다"며 "다같이 춤 추자는 흥겨운 분위기를 담았다"고 '드립'에 대해 설명했다.

아현은 '3단 고음' 파트 비화에 대해 "원래는 한 고음으로 안정적으로 가는 멜로디였는데 총괄님이 기량을 더 발휘해도 될 것 같다고 해서 2단 갔다가 3단까지 갔다. 연습해온 걸 여기서 보여주고 싶어서 3단 고음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베이비몬스터 단체 콘셉트 포토 [사진=YG엔터테인먼트]

뮤직비디오와 함께 선공개된 또 다른 타이틀곡 'CLIK CLAK'은 오리지널 힙합 장르에 완벽히 녹아든 모습으로 YG DNA를 이어받은 준비된 신예로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로라는 "새로운 장르의 곡인 '클릭 클랙'을 먼저 보여드린 뒤 다음 곡 기대감을 높여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더블 타이틀로 결정됐다"고 더블 타이틀 선택 비화를 전했다.

베이비몬스터의 이번 정규 앨범에는 빅뱅 지드래곤, 위너 송민호, 악뮤 이찬혁, 트레저 최현석 등이 참여해 초호화 제작 라인업을 선보인다. 그 중 지드래곤은 타이틀곡 '드립' 작곡에 참여했다.

지드래곤의 참여 소식을 들었던 당시를 회상한 로라는 "처음 그 소식을 접하고 엄청 놀랐다. '진짜예요?'라고 물어보기도 했다. 진짜인 걸 알고 나서는 우리도 그만큼 보답해서 열심히 보여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고, 아사는 "지디 데모를 듣고 선배님의 스타일과 스웨그를 따라가려고 노력했다. 7명 모두 녹음할 때도 노력하고 신경을 썼다"고 답했다.

로라는 "각 잡혀 있지 않고 본인의 모습을 자유롭게 뽐내는 게 'YG의 오리지널 힙합'"이라며 "'쉬시'로 무거운 힙합을 했다면 이번엔 다같이 놀자, 즐기자는 내용을 담아봤다. 새롭게 발전된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현은 "YG 정통 힙합은 '클릭클랙'에 가깝다고 생각하는데, 좀 더 덜어내고 담백하고 깔끔한 멋이 돋보인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아사와 루카는 앨범 6번 트랙 '러브 인 마이 하트', '워크 업 인 도쿄' 랩 메이킹에 참여했다. 아사는 '러브 인 마이 하트'에 대해 "콘서트 앙코르 때 부르면 기분 좋을 것 같은 노래다. 노을 지는 것 보며 드라이브 할 때 들으면 좋을 것"이라며 "비어있는 비트에 랩을 하면 새로울 것 같아서 직접 가사를 써봤다. 다채로워 진 것 같아서 만족한다"고 소회를 전했다. 루카는 '워크 업 인 도쿄'에 대해 "일본어도 넣으면 재밌을 것 같아 가사를 넣어봤다. 재밌는 곡"이라 말했다.

베이비몬스터가 6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2024 2NE1 CONCERT [WELCOME BACK] IN SEOUL'에 게스트로 참석해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베이비몬스터는 최근 소속사 직속 선배 투애니원 콘서트 무대에 게스트로 서서 특별 무대를 꾸몄다. 라미는 "투애니원 콘서트 게스트라는 좋은 기회를 받아서 많은 걸 배웠다"며 "조언을 들었다기보다는 그 무대에 서고 선배님 무대를 봄으로서 많이 배웠다. 너무 영광이었다. 그 덕에 한층 성장한 것 같다"고 말했다.

투애니원, 블랙핑크 등 YG 걸그룹의 다음 타자로서 베이비몬스터만의 부담과 고민은 무엇이 있을까. 로라는 "투애니원 콘서트, 블랙핑크 콘서트도 많이 다녔다. 처음 가면 선배님이 가진 아우라, 무대 활용, 프로페셔널함을 많이 느낀다. 우리도 그런 후배가 되고 싶어서 열심히 하자고 얘기 나눴다. 팬들과 소통하고 무대 재밌게 하는 그룹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베이비몬스터는 흠결 없는 랩, 노래 실력과 라이브 무대로 컴백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라이브 무대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라미는 "음악방송도 핸드 마이크로 진행할 예정이다. 그만큼 라이브로 보여드릴 수 있는 매력을 어필하고 싶다. 음악방송 한소절 부른 걸 좋아해주셔서, 더 보여드리고 싶다. 평소에도 꾸준히 라이브 연습을 하고 있다. 연습생 때부터 탄탄하게 기본기 쌓아온 덕분에 라이브를 열심히 잘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로라는 "핀 마이크와 핸드 마이크와 소리 전달에 있어 큰 차이가 난다. 팬들이 어떻게 재밌게 우리 무대를 즐길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핸드 마이크로 무대를 해보게 됐다. 팬들이 반응을 잘 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다"고 말했다.

아현은 "사실 우리가 핸드마이크 사용했던 이유는 핸드마이크를 사용했을 때 무대 재미 요소가 돋보이기 때문"이라며 "우리 팀의 장점은 마이크의 힘이라 생각한다. 팬들도 좋아해주고 현장감이 좋아서 사용했다"고 덧붙였다.

또 베이비몬스터는 양현석 YG 총괄 프로듀서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며 "양현석은 우리 곁을 항상 지켜주는 분이다. 어떤 느낌 넣어 부르면 좋을까 생각한다. 안무 디테일도 봐주고 수정해주신다.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이번에도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베이비몬스터는 음원 차트 최상단에 위치한 지드래곤 로제 제니 등 YG 선배들의 호성적을 언급하며 "선배님이 발매하신 곡 너무 잘 듣고 있다. 우리도 YG 후배로서 음원 성적이 잘 나오면 정말 꿈 같겠다는 생각을 매번 하고 있다. 그렇게 되기 위해 음악방송과 예능, 콘텐츠 촬영하며 열심히 활동하겠다. 성과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베이비몬스터 첫 정규 앨범은 1일 오후 1시 전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Copyright ⓒ 조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