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교과서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AI 코스웨어 활용법을 공개했다. 수업 준비부터 수업 결과까지 이어지는 3단계 프로세스를 반영한 AI 코스웨어를 선보이며, 한층 진화된 교육 환경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수업 이후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업 결과 모델'이 깊이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핵심 도구라는 평가를 받았다. 수업 결과 모델은 학생들의 성취도를 진단하는 '평가' 단계와 이를 바탕으로 '종합 분석 리포트'를 생성해 맞춤형 학습 전략을 제공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심층 분석을 통한 교사 및 학생 지원
'종합 분석 리포트'는 전통적인 방식의 성적표와는 차별화된 심층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하며, 교사용 '클래스 리포트'와 학생용 '개인 리포트'로 구분된다.
먼저 클래스 리포트는 전체 학생의 학습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보여준다. 단원 및 영역별 성취도뿐만 아니라, 학습 유형, 학습 요일, 학습 시간 등 세부 데이터를 제공해 클래스별 학습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성향을 진단하여 적절한 수업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학생용 '개인 리포트'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AI가 분석한 영역별 분석 결과와 차시별 정답률을 시각화하여, 자신의 강점과 개선점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에게 제공되는 개인 리포트는 교사용 클래스 리포트 내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교사가 개별 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전체 학생에 대한 평균적인 학습 데이터와 개별 학생의 성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맞춤형 수업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한다.
단원별 맞춤 학습 추천
종합 분석 리포트에서는 추천 학습 기능을 통한 맞춤형 추가 학습을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교사는 클래스 리포트를 통해 추가 지도가 필요한 학생의 명단을 확인하고, 차시별 정답률을 참고하여 부족한 영역에 대한 개별 지도를 계획할 수 있다.
AI가 미리 선별한 단원별 추가 학습 목록 중 원하는 목록을 선택하여 배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각 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학습 과제를 제공할 수 있다. 이때 학생의 과제 제출 현황은 교사의 AI 코스웨어로 전송되며, 학습진도율과 학습일 등 실시간 학습 현황이 제공되기도 한다. 학생의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학습 자료로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는 성취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향후 상용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서울 소재 초등학교 교사 A씨는 수업 준비 모델에 대해 “교사와 학생에게 AI를 통해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라고 평가했으며, 용인 소재 초등학교 교사 B씨는 “학습자의 수준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해 준다는 점이 유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천재교과서는 최근 온라인 AI 체험관 '천재 AI 사이트'를 오픈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직접 에듀테크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천재 AI 사이트'에서는 문항 반응 이론(IRT), 손글씨 인식(CNN), 광학 문자 인식(OCR)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AI 체험관 '천재 AI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더드라이브 / 김소희 기자 auto@thedrive.co.kr
Copyright ⓒ 더드라이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