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는 지난 2015년에 시작해 10년간 운영해 온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의 누적 수혜자가 25만명을 넘어섰다고 31일 밝혔다.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은 카카오임팩트가 푸른나무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아동·청소년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이다. 아이들이 올바른 디지털 시민의식과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내 민간 디지털 시민성 교육 부문 중 최장기 프로젝트로, 2339개 학교 및 1만1434개 학급에 방문해 총 25만4760명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은 △개인정보 보호, 사이버폭력에 대한 개념과 대응법을 놀이와 수업으로 알려주는 ‘찾아가는 학교 교육’ △교사들이 일상에서도 학생들에게 교육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 연수’ △전국 단위로 출강할 수 있도록 ‘자체 강사 운영’ 등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눠 운영된다.
특히 기술의 발전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특징이다. ‘찾아가는 학교 교육’에는 최근 인공지능(AI) 및 딥페이크 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범죄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 콘텐츠에 AI 주제를 반영했다.
또한 2022년부터 교육 지역을 전국 단위로 확대했다. 매해 30% 이상 도서산간 지역으로 찾아가 교육을 제공했으며, 올해까지 도서산간 지역 학교 총 530여 곳에 방문했다.
교육 참여자들에게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23년 시행한 교사 만족도 조사에서 92.6%가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95.8%가 추천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류석영 카카오임팩트 이사장은 “디지털 세상에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 10년간 쉼 없이 달려온 결과”라며 “딥페이크 등 급변하는 디지털 변화에도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AI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반영한 커리큘럼을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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