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사업과 R&D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 ‘헬로유니콘(Hello Unicorn)’이 연구 행정 분야에서 급성장하며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헬로유니콘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복잡한 지원 사업 절차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자금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이 플랫폼은 연구비 사용과 보고서를 포함해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여 기업이 연구와 사업 성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4년 기준으로 헬로유니콘은 연간 100억 원 규모의 정부 R&D 지원 사업을 관리하며, 이용자 수는 2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초기에는 Seed와 시리즈 A 단계의 스타트업이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 9월부터는 100억 원 이상의 투자 유치를 완료한 시리즈 B 이상의 기업들과의 계약이 40% 이상 증가했다. 이들 대형 기업들은 자체 경영 지원 부서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헬로유니콘의 전문적인 연구 행정 위탁 서비스와 자금 관리의 효율성 덕분에 헬로유니콘을 선택하고 있다.
헬로유니콘은 연구 행정뿐만 아니라 TIPS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에게도 최적의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다. TIPS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과정에서 헬로유니콘의 효율적인 R&D 행정 시스템은 기업들이 안정적이고 투명한 재정 관리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이터 기반의 시스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 다국어 지원 기능을 갖춘 헬로유니콘은 국내 연구 환경의 질적 향상과 기업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의 연구지원 인력 부족 문제 역시 헬로유니콘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한국 연구자당 지원 인력은 0.22명으로, 일본(0.25명), 독일(0.63명)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다. 이로 인해 연구자들이 연구 외 행정업무까지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헬로유니콘 같은 연구 행정 전문 플랫폼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헬로유니콘은 이러한 기업과 연구자들이 연구 행정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본연의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헬로유니콘은 앞으로도 TIPS와 R&D 시장에서 핵심적인 연구 행정 솔루션으로서, 연구자와 기업들이 최적의 연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과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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