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유범열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김건희 여사 리스크'를 당정 지지율 회복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았다. 그는 리스크 해소를 위해 특별감찰관 설치를 11월 내에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한미동맹 복원 △한일관계 개선 △탈원전 정상화 △세계국채지수 편입 △건설폭력·화물연대파업 엄정 대처 등을 윤 정부의 성과로 꼽았다. 이어 연금·의료·교육·노동 등 4대 개혁에 대해서는 "당정이 함께 추진해야 할 포기할 수 없는 과제"라고 했다.
그는 다만 "이런 개혁 성과들이 몇몇 상황들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과 우려에 가려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개혁 추진은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만 하면 개혁 추진은 힘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내달 15일 나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형사재판 1심 선고를 염두에 둔 듯 "발상을 전환하고, 변화하고 쇄신해야만 야당의 헌정 파괴 시도를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며 "겨울이 오기 전 11월 내 매듭지어야 한다. 최근 드러난 문제들을 비롯해 국민들께서 우려하는 지점에 대해 과감하고 선제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0분간 진행된 기자회견 중 17분 분량의 모두발언에서 한 대표는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모두발언 내 언급한 국민 실망과 우려에 김 여사가 주요하다고 보냐'고 묻자 한 대표는 즉각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국민의) 우려와 걱정이 있고, 그 문제가 주요한 부분이라는 건 분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별감찰관 문제에 대해 "관철돼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그것도 안 해서 우리가 어떻게 민심을 얻겠나"라며 "(특별감찰관은) 주로 미래에 관한 것이고 앞으로 더 조심하겠다는 것인데, 조심 안 할 것이냐. 관철될 것이다. 그렇게 할 것"이라고 여러번 강조했다.
특별검사제가 아닌 특별감찰관을 주장하는 데 대한 실효성을 묻는 지적엔 "특별감찰관이 있었으면 지금의 문제가 많이 안 생길 수도 있지 않았겠느냐"며 "앞으로라도 절대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중요한 건 정부여당이 국민의 걱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변화와 쇄신의 주체가 되기 위한 태도와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것을 위해 특별감찰관 제도를 추진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자신의 제안에 대통령실이 별다른 반응과 변화가 없는 것 같다는 말에는 "지금 구체적인 제도에 있어서도 토론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민심에 따르지 않고 있다고 단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결국 정부여당은 민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고, 그 과정에 있다고 봐달라"고 했다.
한 대표는 원내 진입을 위한 재·보선 출마나 차기 대선 출마 등 자신의 향후 거취를 묻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원외 당대표의 한계를 체감하느냐는 말에는 "원내와 원외가 중요한가. 자세의 문제고 본인은 몸을 던질 자세로 (당대표에) 왔다"고 말했다. 당·대권 분리 조항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도 "제가 결정하는 게 아닌 당심과 민심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분리 조항 개정을 말하는 건) 너무 먼 얘기"라고 했다. 다만 "조항 자체는 나름 수긍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본인이 사활을 걸고 있는 이슈인 여야의정협의체 출범,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와 관련해선 더불어민주당의 조속한 협조를 재차 촉구했다. 그는 협의체에 대해 "이 대표가 참여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이 협의체를 가장 먼저 언급했으면서 이제 와 시기상조라고 하는 건 민생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금투세 폐지를 두고도 "집요하고 강하게 얘기했다"며 "어제 당정의 금투세 폐지 발표에 주식시장이 즉각 긍정 반응했다. 민주당도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