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코리아 강대현 공동대표 “글로벌 도약 위해 장르-IP 연구에 최선 다할 것”

넥슨코리아 강대현 공동대표 “글로벌 도약 위해 장르-IP 연구에 최선 다할 것”

데일리 포스트 2024-10-30 14:01: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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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강대현 대표 이미지 출처 /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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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넥슨의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된 역량이라는 강점을 더욱 세밀하게 가공해 유저들에게 혁신적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집중할 것입니다.” (넥슨코리아 강대현 공동대표)

넥슨이 업계를 선도하는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30일 넥슨 사옥에서 열린 미디어데이 ‘NEXT ON’에서다.

강대현 공동대표는 “넥슨은 어떤 회사인가라고 묻는다면 아마도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대체로 게임 회사로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며 “넥슨은 게임회사가 맞다”고 밝혔다.

이 질문은 한 배경에 대해 강 대표는 “넥슨이 대중에게 어떻게 비쳐질지에 대한 고민이 결국에는 넥슨이 가려고 하는 목표점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강대현 대표는 게임 회사로서 넥슨이 가진 강점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넥슨을 여기까지 오게 한 힘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있겠지만 게임 서비스를 잘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30년간 쌓아온 게임 개발과 서비스 노하우가 넥슨의 핵심적인 강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오랜 기간의 서비스를 통해 형성된 넥슨의 IP 파워는 이러한 강점이 낳은 넥슨의 또 하나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강대현 대표는 지난 30년간 쌓아온 게임 개발력과 서비스 역량을 통해 완성된 넥슨만의 핵심 강점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진화 전략으로 강점의 극대화를 통한 서비스 강화와, 도전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파이프라인 강화 전략을 제시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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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강화 측면에서는 IP 파워를 세심하게 발전시키기 위해 프랜차이즈로 묶고, 생태계를 구축해 경험의 폭을 넓혀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날 넥슨은 프랜차이즈 IP로 확장 중인 대표적 게임들을 소개했다. 먼저 ‘메이플스토리’는 다양한 IP 확장을 통해 플레이의 경험뿐 아니라 음악, 웹툰, 굿즈, 팝업스토어 등 전방위적 영역에서 유저 접점을 강화해 ‘메이플라이프’에 대한 끊임없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또 ‘던전앤파이터’ 프랜차이즈는 세계관 확장을 본격화하며 ‘퍼스트 버서커: 카잔’, ‘프로젝트 오버킬’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넥슨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오픈 월드 액션 RPG ‘프로젝트DW’의 정식 명칭을 ‘던전앤파이터: 아라드’로 확정했음을 전했다.

‘마비노기’에서는 막바지 개발에 속력을 내고 있는 ‘마비노기 모바일’과 게임의 영속적 서비스를 목표로 언리얼 엔진5로 전환하는 ‘마비노기 이터니티’ 프로젝트를 전개 중이며, ‘마비노기 영웅전’ IP로 확장하는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 역시 고유한 매력과 새로운 전투 액션을 선보이기 위해 2025년 여름 진행될 알파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넥슨의 첫 개발작이자 한국 게임 업계의 상징성을 갖고 있는 ‘바람의나라’ IP의 확장 전략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프로젝트G’로 공개됐던 ‘바람의나라2’는 원작을 계승한 정식 후속작으로 PC와 모바일 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MMORPG로 개발되고 있다. 이를 통해 원작의 오리엔탈 판타지 정서와 ‘바람의나라2’만의 게임성으로 신선한 몰입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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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라인 강화 측면에서는 넥슨의 역량을 퍼블리싱 영역에 도입해 독보적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신작 개발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FC 온라인’, ‘FC 모바일’의 우수한 게임 코어에 넥슨만의 통합적 역량을 적용해 게임 플레이 경험을 더욱 확장해 나간다.

또 인디 개발사 띠어리크래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슈퍼바이브’가 지닌 MOBA 배틀로얄 장르의 독보적인 게임성을 선보일 예정이며, ‘환세취호전 온라인’ 역시 원작의 특징을 반영하면서도 슈퍼캣만의 캐주얼 RPG의 재미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와 경험에 기반한 신규 개발에도 속력을 낼 계획이다. 게임 본연의 재미를 연구하는 ‘빅앤리틀’ 전략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빅’ 프로젝트의 개발에서는 ‘야생의 땅: 듀랑고’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프로젝트DX’를 진행 중이다. 또 ‘낙원: LAST PARADISE’는 좀비 아포칼립스의 묘미와 더불어 생존, 탐사,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독립 법인으로 출범한 ‘민트로켓’은 참신한 ‘리틀’ 프로젝트를 강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정립, 스토리 DLC로 또 다른 즐거움을 예고한 ‘데이브 더 다이버’의 확장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멀티플랫폼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 장 진출을 가속화하며, 새로운 IP에 대한 도전도 계속된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루트슈터’ 장르의 글로벌 스테디셀러 타이틀을 제치고 한국의 신규 IP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또 엠바크 스튜디오는 글로벌 본진의 시각에서 포스트 아포칼립스 테마의 PvPvE 서바이벌 슈터 ‘아크 레이더스’를 개발 중이며, 넥슨게임즈에서는 서브컬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보이는 신규 IP ‘프로젝트RX’를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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