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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가 올해 3분기 매출 3조9356억원, 영업이익 1299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30%, 지난 2분기 분기 대비 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72%, 지난 2분기 대비 46% 줄었다.
삼성SDI는 편광필름 사업 양도 결정에 따라 이번 3분기 실적부터 해당 손익을 별도 분리해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편광필름 사업을 포함할 경우에도 3분기 영업이익은 1413억원에 불과해, 전분기인 지난 2분기 영업이익 2409억원 대비 크게 부진하다.
전지 부문 매출은 3조6720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1%, 지난 2분기 대비 5%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635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5%, 지난 2분기 대비 69% 줄었다.
3분기 실적이 부진한 것은 원형 타입 전지 부문 실적이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원형 전지는 전분기 일회성 이익 반영에 따른 기저 효과와 전기차용 판매 감소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삼성SDI는 원형 전지 수요 회복이 지연돼 어려운 여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응하고자 삼성SDI는 주요 고객과의 협력을 통해 수요 둔화 영향을 최소화하고, 프리미엄 신제품 개발 및 E4휠러 시장 진입 등 중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25년 초 양산 예정인 46파이 원형 전지는 주요 고객들과 협의를 진행 중으로 연내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각형 전지는 유럽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와 환율 영향 등으로 수익성이 감소했으나 미주 내 P6 배터리 공급 확대로 매출이 성장했다. 특히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이 강화된 삼성배터리박스(SBB) 1.5 출시 등으로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전지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큰 폭으로 개선됐다.
삼성SDI는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각형 프리미엄 전지를 중심으로 GM과 조인트벤처(J/V) 계약 체결, 유럽과 아시아 주요 OEM향 신규 수주 확보, 전력용 SBB 1.5 출시 등 중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ESS 전지는 미주 내 전력용 SBB 제품 판매의 고성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유럽에서도 전력용 SBB 제품과 무정전 전원장치(UPS)용 고출력 전지 판매가 증가하며 실적 개선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파우치형 전지는 신규 스마트폰 출시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각형 프리미엄 배터리를 중심으로 중장기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업계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과 최고의 품질을 바탕으로 시장 수요 회복세에 맞춰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전자재료 부문 3분기 매출은 263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0.2%, 지난 2분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664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4%, 지난 2분기 대비 102% 늘었다.
<파이낸스스코프 남지완 기자 ainik@finance-scop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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