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 대학본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포럼은 국립공주대와 충남교육청에서 지원하고 있는 충남교육연구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교사 주도성은 학교문화 혁신의 열쇠가 될 수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기조강연과 주제발표 그리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천안교육지원청 이병도 교육장은'학교문화 혁신과 우리의 노력'이라는 기조 강연을 통해 학교문화 혁신의 핵심은 관계,소속감,협력 구조를 강화하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교육 제도 개선 방향을 제안했다.
3개의 주제 발표에서는▲교사목소리와 주도성은 왜 중요한가?(충청남도교육연수원장 심상용)▲학교문화 프레임워크와 교사 리더십:학생평가를 중심으로(국립공주대 교육학과 교수 함은혜),▲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협업과 전문적 학습(탕정중학교 교사 노영현)에 대해서 논의했다.
'충남교육연구회'는 국립공주대·충남교육청 간의 교육협력 업무 협약을 토대로 교직원 전문성 개발을 위해 지원되며 초중등생태교육 연구회 그린기프트 ▲충남 마을교육자치 연구회▲충남 초등 미래교육 실천 연구회 등 충남의 교(원)장,교(원)감, 교육전문직원, 교직원167명이 소속된10개의 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다.
신영권 교육연구관은"앞으로 학교는 교사들이 더 자주,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게 하는 실천과 권한 공유 구조에 집중해야 한다."면서"국립공주대 지방교육정책개발원은 이를 위해 충남교육연구회 지원 뿐만 아니라 학교리더 연수,교사연수,예비교사교육 등에 대한 사업에도 지역대학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지방교육정책개발원은 교직원 전문성 개발 뿐만 아니라,교육정책 연구,교원 양성 협력,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포럼 개최 등 충남도교육청과 교육자원을 공유하며 도내 중등교원양성기관으로서 충남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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