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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공장은 서울우유의 ‘심장’과 같은 곳이다. 서울우유 전체 제품 생산량의 40%가 이곳에서 탄생한다. 200㎖ 우유를 기준으로 하면 하루에 346만개의 우유를 생산한다.
지난 2020년 완공까지 공사기간 7년·3000억원의 비용이 들었다. 원유의 ‘집유·생산·출하’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이력 추적 시스템 등 정보기술(IT)을 접목한 스마트 공장이기도 하다. 4628㎡(1400평)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와 품질·위생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친환경 공장이다.
이날 양주공장은 제품 출고를 앞두고 기계가 힘차게 돌아가고 있었다. 양주공장은 생산 제품만 60여종에 이른다. 대표 제품 ‘A2 플러스 우유’와 ‘비요뜨’를 포함해 분유, 버터, 연유, 유음료 등 유제품도 만든다. 일일 생산량 18만개에 달하는 비요뜨 생산라인을 가면 이 위용을 체감할 수 있다. 비요뜨는 업계 최초로 서울우유가 선보인 ‘꺾어먹는 토핑 요구르트’다. 포장 제조, 발효유·토핑 투입, 제품 검사가 한번에 진행이 된다. 1초당 2개의 비요뜨가 생산된다.
제품에 쓰이는 원유는 검사 단계부터 깐깐하다. 목장에서 원유를 실은 탱크로리 차량이 도착하면 낙농센터에서 체세포수와 세균수 검사 등을 실시한다. 이후 약 4℃로 온도를 낮춰 원유탱크에 저장한다. 원유탱크에서는 우유의 영양을 균일하게 섞는 작업을 한다. 이후 식품안전실에서 또 한 번의 검사를 거친다. 이지은 공장지원팀 차장은 “검사과정에서 한 개라도 불합격하면 제품으로 내놓을 수 없다”며 “특히 A2 플러스 등 프리미엄 우유의 원유는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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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플러스 우유는 양주공장의 핵심이다.
서울우유는 현재 경기 양주·안산과 경남 거창공장 3개의 공장을 운영 중이다. A2 플러스 우유는 오직 이곳에서만 생산한다. A2 플러스 우유는 쉽게 말해 소화가 잘 되는 우유다. 일반 우유보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1A 원유만을 쓴다.
조혜미 우유마케팅 차장은 “타사의 A2 우유와 달리 원심분리기로 세균·미생물 등을 제거하는 등 4단계의 ‘EFL’ 공정 등을 거쳐 A2 ‘플러스’라고 명명했다”고 설명했다.
양주공장의 또 다른 백미는 자동화 물류 설비다. 공장에는 6611㎡(2000평) 규모의 냉장창고가 존재한다. 이곳에서 제품을 일시 보관 후 전국 각지로 출고한다. 200㎖ 우유 기준 650만개를 보관할 수 있다. 가장 큰 냉장창고는 아파트 6층 높이에 달한다. 10대의 자동 스태커 크레인 설비가 손처럼 움직이며 제품의 입·출고가 이뤄진다. 유통기한과 제품별로 자동 정렬한다. 내려진 제품은 무인운반설비(RTV) 등을 통해 각 운송 차량에 실린다. 하루 약 200대의 물류 차량이 양주공장을 오간다.
서울우유는 앞으로 양주공장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내년까지 200억원을 추가 투자해 가공유 설비 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200·300㎖ 소량 가공유를 신제품으로 기획 중이다. 특히 A2 플러스 우유를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생산량 대폭 확대한다. 서울우유는 오는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을 100% 교체할 예정이다. 저출산으로 인한 주력 소비층 감소, 저가 수입산 멸균우유의 범람 등 위기를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으로 돌파하겠다는 복안이다.
함 공장장은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을 100% 교체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 A2 플러스 우유 전용 목장과 관련 설비가 증가하면 생산비 감소에 따라 가격 경쟁력도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신선도와 물류비용 최적화를 위해 양주와 안산 등 지역별 공장 위치에 따라 생산 제품군 조정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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