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 KB금융그룹(이하 KB금융)과 함께 28일(월)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2024 스타콘 페스타 with 라이콘(LICORN)>을 개최하였다.
<2024 스타콘 페스타 with 라이콘(LICORN)>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장인정신, 기업가 정신을 가진 스타 소상공인을 발굴해 국제적(글로벌) 스타로의 도약을 지원하는 대규모 민·관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대표기업들의 모임인 한경협과 KB금융이 중기부와 공동 개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네이버, 카카오 등이 참여하였다.
‘스타콘’은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기업가 정신을 가진 소상공인들을 거대신생기업(유니콘)을 넘어 국제적(글로벌) 스타 기업으로 육성하고, 소상공인에서 출발하여 지금의 대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이 그 경험과 비결(노하우)을 스타 소상공인에게 전수하고 응원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2024 스타콘 페스타 with 라이콘(LICORN)>는 2주간 진행된다. 첫날인 28일 개막전에는 소상공인 52개 팀(오프라인 부스 기준)이 참여했다. 개막전 프로그램은 온‧오프라인 기획전, 실시간소통판매장송(라이브커머스), 소상공인 상담(컨설팅), 우수 소상공인 시상식(스타콘 스타즈 어워드), 시민 체험부스, 음식판매(푸드)트럭, 축하공연, 경품 행사(이벤트)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시민들의 발길을 끌었다.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는 강남역 인근 KB손해보험 사옥에서 3일간 특별판매전이 진행되며, 10월 28일부터 11월 8일까지 2주간 네이버 쇼핑과 카카오톡 쇼핑하기를 통한 온라인 <스타콘 특별 기획전>이 이어진다.
특히 이번 페스타에는 중기부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등을 비롯하여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로 제품을 개발해 생산‧판매하는 유망 소상공인들이 대거 참여했다.
대표적인 참여기업을 살펴보면, 중기부의 ’24년 강한 소상공인 통합 대상을 수상한 ㈜농부창고와 ’23년 올리브영 구강청결제 1위를 차지한 ㈜고차원을 비롯, 우니를 활용하여 이색 디저트를 개발한 ‘속초갓포’, 배우 정태우 씨가 운영하는 ㈜대디푸드, 동해안 건어물을 최적으로 로스팅한 삼일건어물, 폐가죽을 재활용하여 건강하게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핸드백 브랜드 ToforTo, 신안의 청정해역에서 5년 숙성한 프리미엄 천일염 ㈜해여름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단순히 공장에서 떼어온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획‧제작하고 본인만의 상표(브랜드)를 정립해 나가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이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환영사에서 “스타 소상공인을 국제적(글로벌) 스타로 만들자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정부, 지자체, 경제계, 금융기관, 온라인 플랫폼 등 드림팀이 구성됐다”며, “소상공인이 기업으로 잘 자라는 발판을 스타콘 페스타가 만들고 나아가 경제계는 튼튼한 기업성장 사다리를 놓기 위해 정성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소상공인에서 출발하여 성장한 대기업들과, 금융사,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합동으로 기업가형 소상공인인 라이콘을 넘어 글로벌 스타콘으로 육성하는 대규모 민관 합동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라며,
“소상공인을 중소기업을 넘어 국제적(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육성하여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고, 아울러 지역경제 위기, 수출중심의 경제구조 등 대한민국이 당면한 다양한 문제까지도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제공: 중소벤처기업부(mss.go.kr)
Copyright ⓒ 비석세스 beSUCCES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