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올해 강도 높은 임원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 불황과 소비 위축이 겹쳐 그룹 내 실적 부진을 겪는 계열사들이 줄을 잇자 2018년 이후 6년 만에 비상 경영까지 선포했다.
롯데칠성은 롯데 유통군에서 롯데웰푸드와 함께 좋은 성적을 낸 곳 중 하나다. 다만 매출은 증가하는데 영업이익은 뒷걸음질 쳐 아쉽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롯데칠성은 역대급 매출을 기록하며 '4조 클럽'에 성큼 다가섰다.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2조3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970억원으로 전년보다 18.1% 하락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372억원으로 41.4% 감소했다. 롯데칠성의 최근 상반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대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21년 788억원을 기록한 이후 3년 만이다.
1994년 롯데칠성음료 판촉부에 입사해 2020년 말 롯데칠성 수장에 오른 박 대표는 2017년부터 4년째 이어지던 주류 부문 적자를 취임 1년여 만에 흑자 전환한 주인공이다. 물류 효율화, '제로베이스드 버젯팅'(ZBB) 등 내실 다지기에 힘쓰는 한편 마케팅 전문가답게 제품 프로모션에도 공을 들였다.
2022년 9월 출시한 새로가 인기를 끌면서 주류부문 실적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며 해외부문과 함께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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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비 부담·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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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실적을 경신해온 지난해와 올해만 살펴보더라도 롯데칠성의 분기별 매출은▲2023년 1분기 6798억원(전년 동기 대비 +8.5%) ▲2분기 7962억원(+4.5%) ▲3분기 8304억원(+5.9%) ▲4분기 9184억원(+37.3%) ▲2024년 1분기 9369억원(+37.8%) ▲2분기 1조993억원(+38.1%)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영업이익을 들여다보면 수치가 달라진다. 6개 분기 가운데 두 차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역신장했다. ▲2023년 1분기 593억원(전년 동기 대비 -0.7%) ▲2분기 592억원(-7.2%) ▲3분기 843억원(+12.3%) ▲4분기80억원(-67.3%) ▲2024년 1분기 424억원(-28.5%) ▲2분기602억원(+1.8%) 등이다.
업계에서는 '새로'로 재미를 본 뒤 '크러시' 마케팅에 과도한 판관비를 쏟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영업이익이 급격히 하락한 시기와 크러시 마케팅 주력 시기가 맞아떨어져서다.
롯데칠성은 2023년 11월 초 크러시를 출시하고 같은달에 모델로 에스파 카리나를 발탁했다. 이후 공격적인 캠페인을 펼치며 맥주 시장을 공략했고 프로모션은 올해 1분기까지 이어졌다.
시장은 상반기 영업이익이 기대에 못 미치자 하반기 실적을 기대했으나 3분기 전망치도 좋지 않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 3분기 롯데칠성 연결기준 예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1187억원, 882억원으로 추정됐다. 시장 전망치인 매출 1조 370억원, 영업이익 960억원을 하회한 수치다.
롯데칠성 3분기 실적 발표는 다음달 5일로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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