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강부자, 대중문화예술상 은관문화훈장 받는다

신구·강부자, 대중문화예술상 은관문화훈장 받는다

스포츠동아 2024-10-28 10:02:06 신고

3줄요약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배우 신구가 드라마와 연극 등에 출연하며 식지 않은 연기 열정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제공 | 파크컴퍼니·tvN·국립극장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배우 신구가 드라마와 연극 등에 출연하며 식지 않은 연기 열정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제공 | 파크컴퍼니·tvN·국립극장

배우 신구와 강부자가 ‘2024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에서 은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신구와 강부자를 포함해 총 31명(팀)이 31일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훈장과 표창을 받는다”고 28일 밝혔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대중문화예술상은 가수, 배우, 희극인, 성우, 방송작가, 연주자 등 대중문화예술인의 사회적 위상과 창작 의욕을 높이고, 대중문화예술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을 기리고자 마련된 정부 포상이다. 

올해는 문화훈장 6명, 대통령 표창 7명, 국무총리 표창 8명, 문체부 장관 표창 10명(팀)을 선정했다.

은관문화훈장을 받는 신구는 1962년 연극 ‘소’로 데뷔해 60년이 넘게 영화, 드라마, 연극을 넘나들며 ‘연기 장인’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역시 은관문화훈장 수훈자인 강부자는 1962년 KBS 공채 2기로 데뷔해 연극 ‘친정엄마와 2박3일’과 드라마 ‘목욕탕집 남자들’ 등 많은 작품에 출연해 대중에 감동을 선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보관문화훈장 수훈자로는 가수·DJ·배우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김창완과 ‘유머1번지’, ‘가족오락관’, ‘우정의 무대’, ‘불후의 명곡’ 등 각종 가요·코미디 프로그램에서 활동한 방송작가 임기홍이 선정됐다.

옥관문화훈장은 ‘광화문 연가’와 ‘소녀’ 등 많은 히트곡을 낸 가수 이문세, 화관문화훈장은 ‘태조 왕건’과 ‘고려거란전쟁’ 등 많은 사극에 출연한 배우 최수종이 각각 받는다.

대통령 표창 수상자로는 블루스 기타리스트 김목경, 배우 염혜란·조정석, 뮤지컬 배우 홍광호, 영화감독 김한민, 성우 김도현, 녹음예술가 이태경이 선정됐다.

국무총리 표창 수상자는 배우 천우희·이제훈, 뮤지컬 배우 최재림, 가수 장기하, 성우 김영진, 영화감독 장재현, 음악감독 김성수, 작곡·작사가 켄지다.

배우 안은진·차은우·고민시, 밴드 잔나비·데이식스·실리카겔, 희극인 윤성호, 모델 정호연, 드라마 감독 윤종호, 공연 제작자 장현기는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