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지화화 급물살25조💰 예산 마련 어떻게?⋯!

철도 지화화 급물살25조💰 예산 마련 어떻게?⋯!

유머톡톡 2024-10-27 23:02: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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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서울 전체에 있는 기찻길을 전부 지하로 집어넣는다, 사실 어마어마한 장기 대형 프로젝트가 될 텐데요.

 

  돈은 어떻게 마련하고 시점은 왜 지금인지 황재헌 기자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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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1 】

  드는 돈이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 기자 】

  총 사업비만 25조 6천억 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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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2 】

  또 세금 쓰는 거냐 시민들 걱정이 많겠습니다.

 

【 기자 】

  세금 쓸 일이 전혀 없다고 시는 설명했습니다. 지하화하고 그 위 땅을 개발하면 이익이 31조 원이니 소위 5조 원이 남는 장사라는 거죠.

 

  기존 철도부지를 활용해 채권 등을 발행해서 먼저 돈을 마련한 뒤 지하화 공사를 하고 이후에 개발이익으로 충당하겠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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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3 】

  그런데 왜 이 시점이냐는 것도 궁금합니다. 사실 해묵은 이야기잖아요.

 

【 기자 】

  10여 년 전부터 철도 지하화가 가능할지에 대한 조사는 있었는데 문제는 역시 돈이었습니다.

 

  상부 개발 없이 철도 지하화만 목표로 잡다 보니 쓰는 돈은 막대한데 편익이 크지 않은 거죠, 번번이 경제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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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4 】

  그러니까 예전엔 안 되던 개발이 지금은 가능해진 거군요?

   

【 기자 】

  올해 1월에 철도 지하화에 대한 통합개발법이 통과되면서 상부 땅 개발이 가능해진 거죠. 타당성 조사도 아예 안 해도 됩니다.

 

법 통과 뒤 국토교통부가 전국 지자체에 철도 지하화하고 싶으면 10월 25일까지 제안서를 내라고 했고 서울시가 그 제안을 오늘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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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5 】

  그러면 국토부가 어디는 지하화하고 어디는 하지 마라 결정할 텐데 어디가 가능성이 큰가요?

 

【 기자 】

  우선순위로 치자면 서울시는 경부선 일대가 먼저 선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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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을 보시면 여기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으로 이어진 지역인데요. 도심이라는 특성상 개발이익이 다른 곳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지금 보시는 청량리역을 지나는 경원선 일대는 적자가 날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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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6 】

  부동산 시장이 들썩일 수밖에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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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

  오는 12월 국토부가 제안받은 곳 중에서 어떤 곳을 지하화할지 1차로 발표를 하는데요.

 

  노는 땅이라곤 한 평도 없다는 서울 도심 한가운데서 벌어지는 대규모 개발이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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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는 지하화를 완료하고 상부 부지 개발까지 다 하면 2050년은 돼야 한다고 밝혀 서울의 모습이 조금씩 바뀌는 초장기 프로젝트가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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