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북한군 수천명 매일 도착… "우크라 점령지 탈환에 투입될 듯"

러시아에 북한군 수천명 매일 도착… "우크라 점령지 탈환에 투입될 듯"

머니S 2024-10-27 13:03:25 신고

3줄요약

미국 뉴욕타임즈(NYT)에 따르면 러시아에 파견된 북한군이 러시아 본토 격전지인 쿠르스크에 집결하고 있다. 사진은 2018년 9월9일 북한 평양에서 열린 북한 건국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행진하고 있는 북한 군인들의 모습. /사진=뉴시스(평양=AP) 미국 뉴욕타임즈(NYT)에 따르면 러시아에 파견된 북한군이 러시아 본토 격전지인 쿠르스크에 집결하고 있다. 사진은 2018년 9월9일 북한 평양에서 열린 북한 건국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행진하고 있는 북한 군인들의 모습. /사진=뉴시스(평양=AP)
러시아에 파견된 북한군이 러시아 본토 격전지인 쿠르스크에 집결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25일(현지시각) 익명의 우크라이나 정부 당국자 1명과 미 당국자 2명을 인용해 북한군 수천명이 지난 23일 쿠르스크에 도착하기 시작했으며 우크라이나군을 몰아내기 위한 반격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러시아 남서부 지역 쿠르스크는 우크라이나군이 지난 8월6일 진입해 일부 영토를 점령하고 러시아군과 교전하고 있는 접경지역이다. NYT 보도에 따르면 지난 23일 첫번째 북한군이 약 6400㎞에 이르는 여정을 거쳐 쿠르스크에 온 이후 매일 수천명씩 도착하고 있다.

북한 병력 이동에 관해 잘 아는 우크라이나 고위 당국자는 오는 28일까지 최대 5000명의 북한군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 병력이 북한 정예부대의 일부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러시아 공군기 일류신 Il-62M을 타고 러시아 서부 군 비행장으로 이동한 뒤 전투지역으로 가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 당국자들은 북한군이 아직 전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며 어떤 역할을 할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상당한 규모의 북한 병력 투입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에 더 많은 병력을 남겨 겨울철 혹한이 시작되기 전 최대한 많은 우크라이나 영토를 확보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과 우크라이나, 미국 정부는 그동안 북한군 수천명이 러시아에서 훈련을 받고 있다고 경고해왔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23일 러시아로 이동한 북한 병력이 3000여명 수준으로 파병 규모는 오는 12월까지 1만여명에 달할 것이라고 국회에 보고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도 이미 북한군이 지난 23일 쿠르스크에서 목격됐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도 지난 23일 북한군 약 3000명이 러시아에서 훈련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커비 보좌관은 최근 "그 규모가 더 클 수 있다"면서 "일부가 쿠르스크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파병 대가로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무엇을 받았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NYT는 "지금으로선 미 당국자들이 반대급부의 증거를 보지 못했다고 말한다"면서도 "북한이 중요한 군사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위기감이 커진 우크라이나는 북한군의 전선 투입을 강조하며 국제사회의 지원을 거듭 호소했다. 현지 매체 키이우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26일 열린 화상 연설에서 "(러시아는) 점점 더 북한을 동맹국으로 끌어들이고 있으며, 이제 북한군은 언제든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싸우는 전장에 나타날 수 있다"며 "세계는 전쟁이 펼쳐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추상화와 단어만으로는 충분치 않고 구체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강력한 결정'을 촉구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