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바쁜데, 대주주부터 상폐 논란도... 위기의 '빗썸'

갈 길 바쁜데, 대주주부터 상폐 논란도... 위기의 '빗썸'

머니S 2024-10-26 07:00:00 신고

3줄요약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고객센터. /사진=뉴스1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고객센터. /사진=뉴스1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사면초가에 놓였다. 대주주 적격성 논란에 거래소 상장 코인 관련 이슈까지 정치권의 포화공세가 이어지고 있는 탓이다. IPO(기업공개)를 준비하면서 갈 길이 바쁘지만 애써 올린 시장 점유율마저 걱정해야 할 위기다.

빗썸은 지난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수많은 의혹에 휘말렸다. 이헌승 의원(국민의힘·부산진구을)은 거래소가 입맛대로 코인 상장과 폐지(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해 이득을 취하고 있어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열을 올렸다.

가상자산 상장·폐지 과정에서 가격이 급등락하는데 이때 발생한 손실을 투자자가 오롯이 떠안는다는 지적이다. 대표적 사례로 빗썸에 유일하게 상장됐던 센트(엔터버튼) 코인이 언급됐다. 상장 당시 유명인들이 관여하면서 '연예인 코인'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이후 여러 잡음에 시달리다 오는 11월25일 거래지원이 종료된다.

이헌승 의원실은 빗썸이 지난 1년3개월 동안 센트 코인으로 거둔 수수료 수익이 약 46억원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거액의 수수료는 챙기면서 부실한 상장 심사로 투자자 피해를 키우고 있다"며 "가상자산 상장 기준 및 상장 절차를 보완해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거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거래소 정책도 지적을 받았다. 고객이 직접 무료 쿠폰 등록을 하지 않으면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중 가장 높은 수준인 0.25%를 적용해 무료 수수료 이벤트 기간 중 수익 250억원을 챙겼다는 것이다.

빗썸은 문자 고지 등 안내에 힘썼다는 입장이지만 정보 격차가 우려된다는 비판이 뒤따랐다. 비슷한 기간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본인 인증을 완료한 모든 이용자에게 조건 없이 수수료율 '0%'를 적용하기도 했다.

불투명한 지배구조 역시 도마 위에 올랐다. 권성동 의원(국민의힘·강원 강릉시)은 "은행은 대주주 적격성을 많이 따지지만 가상자산 거래소는 그런 절차가 없어 문제다"며 "빗썸 지배구조는 이정훈 전 의장, 이니셜 1호 투자조합법인 두 개의 축으로 형성돼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전 의장은 1100억원 사기 혐의로 재판 계류 중이고 이니셜 1호 투자조합도 사실상 소유주라고 하는 강종현이 횡령, 주가 조작으로 구속된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빗썸의 지배구조에 대해선 2022년 국감에서 지적된 사항이지만 금융위가 아직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주주가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사회적으로 신용이 담보가 됐는지 금융위가 나서서 이런 부분을 파악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현행법으로는 가상자산 거래소 대주주를 들여다 볼 근거가 없다"며 "이번에 대주주 심사가 가능하도록 특금법 개정안을 의원입법으로 제출했다"고 답했다.

빗썸을 둘러싼 여러 이슈들이 촉발되면서 준비 중인 IPO 작업이 난항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 7월 23일 빗썸에 상장한 '어베일'(AVAIL) 코인 급등락 문제로 금융감독원의 감사를 받고 있는 데다 정치권의 우려가 더해지면서다.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잡았지만 복잡한 지배구조, 대주주 사법리스크 등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상장은 힘들 것이란 시각이 많다.

빗썸은 한때 한 자리수까지 점유율이 밀렸지만 이후 빠르게 회복하면서 현재 약 40% 수준이다. 1위 업비트가 60%를 하회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세다. 하지만 거래소 운영과 관련된 악재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지난해부터 끌어올린 시장 점유율 역시 장담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현재 빗썸의 상황에선 공언한 여러 사업 계획은 무리"라며 "그동안 누적된 문제들을 제대로 대처하기 않아 지금 부메랑으로 돌아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