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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25일 ‘100대 글로벌 유니콘 플랫폼편’ 리포트를 발표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트(CB Insights)에 따르면, 2024년 9월 30일 기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유니콘 중 상위 100개 기업의 48%가 플랫폼 기업이었다.
이들 기업의 총 기업가치는 9,260억 달러로, 100대 유니콘 전체 기업가치인 1조 7,433억 달러의 53.1%에 달한다. 이는 글로벌 혁신 생태계에서 플랫폼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23개(3,727억 달러)로 가장 많고, 뒤이어 중국 8개(3,031억 달러), 인도 6개(494억 달러), 영국 2개(520억 달러)가 차지했다. 한국, 독일, 멕시코, 세이셸,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오스트리아, 캐나다, 프랑스는 각각 1개씩의 유니콘을 보유하고 있다.
산업별 분포에서는 금융 서비스 분야가 13개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 및 리테일(11개), 엔터프라이즈 기술(10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8개), 제조(4개), 헬스케어(2개) 순으로 나타났다.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자 수요 변화를 빠르게 읽고 검증하는 플랫폼 스타트업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많은 투자를 이끌어내며, 글로벌 유니콘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리포트는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발표한 2023 세계 디지털 경쟁력 순위를 인용하며, 한국의 디지털 경쟁력이 64개국 중 6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술 부문은 모든 하위 평가항목에서 2022년 대비 하락했으며, 규제 요인 중 법적 지원이 52위로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는 인터넷 소매업으로 대변되는 국내 플랫폼 산업의 경쟁력은 글로벌 수준에서 높은 반면, 법적 지원 부문은 크게 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할 잠재적인 해외 사업자 대비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도전할 수 있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리포트 전문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브런치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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