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컬처 김기주 기자] 그룹 블랙핑크 로제(ROSE)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레이더’는 한 주간 어떤 아티스트가 많이 성장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증감률 기반 차트인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로제가 세계적인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부른 ‘APT.(아파트)’로 1위에 등극했다.
로제의 ‘아파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0월 4주차 집계 기간(2024년 10월 17일 ~ 2024년 10월 23일) 동안 1억 1천만 뷰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에서도 케이팝 평균인 2천 3백명을 훌쩍 뛰어넘는 31만 8천명을 기록하며 어마어마한 인기를 자랑했다.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해당 일주일 동안 로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역시 65만 8천명 증가하며 큰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평균 팔로워 증가량인 2천 7백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로제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낸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로제가 컴백하자마자 1위를 차지했다”며 “모든 부문에서 압도적인 점수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18일 발표한 블랙핑크 로제의 신곡 '아파트'는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아파트 재건축' 성공이란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걸그룹 에스파(aespa)의 ‘위플래쉬(Whiplash)’가 2위, 걸그룹 아일릿(ILLIT)의 ‘체리쉬(Cherish)’가 4위에 올랐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및 증감률 수치를 반영하고 있다.
뉴스컬처 김기주 kimkj@knewscorp.co.kr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