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매뉴얼은 2024년 하반기에 시작될 도시항공교통(UAM) 실증 노선을 포함해 헬리콥터와 UAM 조종사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민간공항과 군 비행장에 관한 정보는 제공됐으나, 헬기장 관련 정보는 부족해 운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유 교수는 25년 이상의 비행 경험과 오랜 기간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GIS 프로그램과 편집 도구를 활용해 이러한 정보 공백을 메웠다.
이 매뉴얼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됐다.
제1장에서는 시계비행규칙, 항공교통 업무, 비행 제한구역 절차 등 기본적인 항공 규정을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전국의 주요 헬기장과 산림항공관리소, 소방청 항공대, 경찰 및 해양경찰 항공대, 응급의료 병원, 민간 헬기장 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수록했다.
유 교수는 "이 절차서가 헬리콥터와 UAM 조종사들의 실질적인 운항 가이드가 되어 안전한 운항은 물론, 국가 항공 인프라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유태정 교수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를 졸업하고 해군 항공사령부 조종사, KBS 항공팀장을 거쳐 현재 극동대학교 헬리콥터조종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항공운항학회, 한국시스템안전학회, 한국항공인적요인학회 등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절차서는 항공안전연구소를 통해 출판했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