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사칭 문자주의… "건보공단 문자엔 URL 없어"

건강검진 사칭 문자주의… "건보공단 문자엔 URL 없어"

머니S 2024-10-24 17:08:53 신고

3줄요약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자 사기 문자에 가벽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찾은 시민들이 모습. /사진=뉴시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자 사기 문자에 가벽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찾은 시민들이 모습. /사진=뉴시스
건강검진 수검자가 집중되는 연말에 공단을 사칭하는 사기 문자가 국민들에게 발송될 수 있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4일 건보공단에 따르면 건강검진 문자사기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진단서 발송 완료'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악성코드가 포함된 누리망 주소를 누르면 휴대폰을 감염시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검진 대상자가 몰리는 연말이면 공단의 고객센터 번호를 도용하거나 공단에서 보낸 문자인 것처럼 속여 사기행각을 벌이는 사례가 평소보다 늘어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자 사기 문자에 가벽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문자 사기 사례. /이미지=건강보험공단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자 사기 문자에 가벽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문자 사기 사례. /이미지=건강보험공단 제공
주요 피해사례에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또는 검진 결과 안내로 둔갑한 사기 문자를 전송하고 확인을 위해 악성코드가 포함된 누리망 주소를 누르면 모바일 기기를 감염시켜 개인·금융 정보를 탈취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공단은 '건강검진 결과'를 문자로 안내하지 않는다. 검진 결과 및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여부 등은 공단 누리집, The 건강보험 앱, 가까운 공단 지사에서 본인 확인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안내 문자메시지에는 공단 대표 전화번호만 명시하고 누리망 주소는 포함하지 않는다.

문자사기로 의심되는 경우 접속하지 말고 즉시 삭제 후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 또는 불법스팸 간편 신고 앱을 이용해 신고해야 한다. 최근에는 문자뿐 아니라 악성 전자우편을 통한 침해 사례가 있어 발신자의 주소가 공단 전자우편 계정이 아니면 누르지 말고 즉시 삭제하는 등 사기 피해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한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