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렌즈 세정액 단백질 세척력 차이…드림아이액 렌즈 세정액서 이물질 검출"

소비자원 "렌즈 세정액 단백질 세척력 차이…드림아이액 렌즈 세정액서 이물질 검출"

소비자경제신문 2024-10-24 16:05:22 신고

3줄요약
[사진=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일부 브랜드 콘택트렌즈 세정액 제품에서 이물질이 검출되거나 내용량이 표시보다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소프트렌즈용 세정액 11개 제품의 단백질세척력과 안전성, 살균효력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렌즈에 침착된 단백질을 제거하는 성능 등이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시험대상 제품은 내눈에 편안한 멀티퍼포스솔루션액, 네오플러스골드, 닉스케어알파플러스액, 더뷰용액, 드림아이액, 리뉴 후레쉬 용액, 메디렌즈멀티액, 에이오셉 플러스액, 옵티프리 익스프레스 액, 커클랜드 시그니춰 다목적 렌즈 용액, 프렌즈프로B5 등이다.

소비자원이 단백질세척력을 평가한 결과, '에이오셉 플러스액(한국알콘)', '옵티프리 익스프레스 액(한국알콘)'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렌즈를 반복 착용할 때 표면에 침착된 단백질은 렌즈의 성능을 저하할 수 있어, 렌즈세정액을 사용한 단백질 제거가 필요하다. 

렌즈에 묻은 균을 세정액으로 살균 가능한지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세라티아균, 칸디다균 등 4종의 균으로 확인한 결과에선 리뉴 후레쉬 용액, ‘메디렌즈멀티액’, ‘에이오셉 플러스액’, ‘옵티프리 익스프레스 액’, ‘커클랜드 시그니춰 다목적 렌즈 용액’ 등 5개 제품이 살균효력이 있었다.

일부 제품은 이물질이 있거나 내용량이 표시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드림아이액(케이앤제이씨)' 제품에서는 이물질이 검출됐으며, '더뷰용액(아이메디슨)' 제품은 내용량이 표시된 용량보다 약 14㎖ 적게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원이 미생물 잔류 여부를 확인한 결과, 7개 제품은 미생물 한도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미생물한도 기준에 부적합한 4개 업체(씨피엘비, 동국제약, 케이앤제이씨, 제이더블유중외제약)는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100 mL 당 가격은 ‘프렌즈프로B5’가 286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에이오셉 플러스액’가 3824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에 최대 13배 차이를 보였다.

전 제품에서 산성도(pH)는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으며, 유해물질인 비소는 검출되지 않았고 용기 내구성은 전 제품이 준용기준에 적합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이 필요한 제품은 해당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했으며, 관계부처에 관련 내용을 통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렌즈를 세척‧소독할 때 수돗물이나 식염수를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식약처의 허가 표시가 된 제품을 사용하라"며 "세정액에 '담가두기'와 '문질러 닦기'를 병행하면 살균‧세척 효과가 증가한다. 세정액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앞 뒷면을 부드럽게 문질러서 닦아 달라"고 조언했다.

Copyright ⓒ 소비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