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물류비 상승에 3분기 영업익 21%↓… 매출은 '역대 최대'

LG전자, 물류비 상승에 3분기 영업익 21%↓… 매출은 '역대 최대'

머니S 2024-10-24 14:30: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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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의 3분기 매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21% 줄었다. / 사진=뉴스1 신웅수 기자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LG전자의 3분기 매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21% 줄었다. / 사진=뉴스1 신웅수 기자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LG전자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0% 넘게 줄었다. 수요회복 지연에 더해 글로벌 정세 불안으로 해운운임이 상승하며 물류비가 크게 늘어난 탓이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조1764억원, 영업이익 751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역대 3분기 경영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최대에 해당한다. 영업이익은 네 번째로 높은 수치이지만 전년동기대비 21% 감소했다.

올 3분기에는 장기화되고 있는 시장 수요회복 지연 외에도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5월 미국의 대(對)중국 관세인상 발표 이후 국제 수출입을 앞당기려는 수요가 폭증하는 등 불가피한 외부 환경에 기인한 글로벌 해상운임 상승이 비용 증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LG전자 관계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불가피한 비용 증가 요인들을 일정 부분 상쇄해 나가며 적정 수준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것은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굳건히 유지하는 것이라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사업부문별로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8조3376억원, 영업이익 5272억원을 거뒀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11.7%, 영업이익은 5.5% 늘었다. 글로벌 가전 수요 회복 지연에도 B2B 냉난방공조(HVAC) 사업과 가전구독 사업의 빠른 성장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는 설명이다.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은 3조7473억원, 영업이익은 494억원이다. 매출액은 올레드 TV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다.

TV 재료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오르며 원가 부담이 가중됐지만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손익 영향을 최소화했다는 분석이다.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2조6113억원, 영업이익 1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전기차 수요 둔화에 직전분기에 비해선 소폭 줄었다. 영업이익은 수주물량 양산을 위한 선행투자 및 SDV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한 R&D 비용 증가 등 영향에 줄었다.

BS사업본부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3989억원, 영업손실 769억원으로 집계됐다. 게이밍모니터, LED 사이니지 등 전략 제품의 판매가 늘고 PC 제품의 대규모 B2B 물량 확보가 이어지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성장했다. 다만 LCD 패널가 상승, 물류비 부담, 경쟁 심화 등의 요인과 사업본부 내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가 늘어나며 영업손실 규모가 늘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가전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 변화에 더욱 가속도를 낸다. LG전자 관계자는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B2B의 꾸준한 성장을 추진하는 동시에 제품판매 위주 사업 대비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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