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당대표, 법적·대외적으로 원내·원외 당무 통할"

한동훈 "당대표, 법적·대외적으로 원내·원외 당무 통할"

아이뉴스24 2024-10-24 10:13:55 신고

3줄요약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유범열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당대표는 법적·대외적으로 당을 대표하고 당무를 통할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추경호 원내대표가 한 대표의 '대통령실 특별감찰관 설치' 주장에 대해 "원내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사실상 선을 그은 데 대한 재반박으로 보인다.

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대표로서 다시 말한다. 특별감찰관 추천을 진행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대표 임무 관련 오해없도록 한 말씀 드린다"며 "당대표는 원내든 원외든 당 전체를 총괄하는 임무를 당대표로서 수행한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그렇기 때문에 원내 업무인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국정원 대공 수사권 정상화에도 당대표가 앞장서는 것"이라며 "당 전체를 총괄하는 사람을 뽑는 것이라 이를 뽑는 전국선거를 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전날 자신이 내건 '특별감찰관 조속 설치'의 정당성을 회의 내내 집중 주장했다. 그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월 15일부터 선고를 앞두고 있다. 그 선고를 앞두고 민주당이 여러 사회를 혼란스럽게 부추기고, 생떼쇼를 할 것"이라며 "정부여당은 변화하고 쇄신하며 민주당의 '헌정파괴쇼'에 단호히 맞서겠다. 당대표로서 맨 앞에 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대표는 민주당의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이 특별감찰관 임명의 전제조건이라는 용산과 추 원내대표의 주장과 관련해서도 "그런 입장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국민 공감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그는 "만약 그렇게 된다면 국민들은 (정부여당이) 특별감찰관을 하기 싫고, 대통령 주변을 관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치 기술을 부릴 것이라고 오해할 것"이라며 "우린 그런 정당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에 조속히 나서라고 촉구했다. 그는 "부탁이 아니다. 법에 해야 한다고 나와있다"며 "(민주당이) 하지 않겠다고 하는 건 북한 동포 인권 수준에 대해 민주당이 만족하고 동의한다는 뜻"이라고 했다. 그는 "민주당이 생각하는 인권의 지향점이 북한 인권 수준이면 된다는 것이냐"며 추천하지 않을 거면 그 이유를 설명하라"고 직격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22대 국민의힘 의원 텔레그램 전체방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사 포럼 참석을 이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특별감찰관 설치와 관련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날부터 내부 텔레그램방에서 격론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친한(친한동훈)계 배현진 의원은 전날 밤 해당 방에서 추 원내대표를 향해 특감 설치 관련해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며 "의원 단톡방 안 보십니까"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배준영 원내수석부대표에게도 "(추 원내대표에게)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친한계 조경태 의원도 "빠른 시일 내 의총을 열어 특감 후보를 추천하는 절차를 밟기 바란다"고 썼다. 이에 추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감 종료 후 의원들의 의견을 묻는 의총을 개최하겠다'고 텔레그램방에 밝혔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