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WRC 제12전 중부 유럽 랠리] O.타낙 시즌 2승 거두며 챔피언 불씨 남겨

[2024 WRC 제12전 중부 유럽 랠리] O.타낙 시즌 2승 거두며 챔피언 불씨 남겨

오토레이싱 2024-10-24 09:10:18 신고

3줄요약

오트 타낙(현대)이 2024 WRC 중부 유럽(오스트리아, 체코, 독일) 랠리의 주인공이 되었다.

2024 WRC 중부 유럽 랠리 시상식. 사진=WRC
2024 WRC 중부 유럽 랠리 시상식. 사진=WRC

17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2024 WRC 제12전 중부 유럽 랠리(총1,585.66km, SS18=302.51km)에서 타낙이 2시간37분34초6으로 우승했다.

SS1과 SS2로 진행된 첫날 경기에서 8차례 드라이버즈 챔피언인 세바스티앙 오지에가 7분50초6으로 순위표의 맨 위에 이름을 올렸고 드라이버즈 챔피언십 종합 선두인 티에리 뉴빌(현대)이 0.9초차로 2위였다. 안드레아스 미켈센(현댸), 카츠타 타카모토(토요타)와 타낙, 아드리안 포모(M-스포트/포드)와 엘핀 에반스(토요타), 사미 파야리(토요타, 그레고어 뮌스터(M-스포트/포드)의 순으로 첫날 경기를 마무리했다.

2024 WRC 중부 유럽 랠리에서 역주하고 있는 오트 타낙의 현대 i20 경주차. 사진=현대 모터스포트.
2024 WRC 중부 유럽 랠리에서 역주하고 있는 오트 타낙의 현대 i20 경주차. 사진=현대 모터스포트.

본격적으로 시작된 둘째날 경기에서 뉴빌이 페이스를 끌어올리며 SS5에서 오지에를 2.7초 차이로 제치고 선두로 올라섰다. 그러나 같은 구간에서 미켈센이 주행중 i20 경주차가 코너에서 미끄러지며 길가에 서있던 차단봉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미켈센 및 코드라이버인 토스테인 에릭센은 무사했으나 경주차가 크게 파손되어 그대로 리타이어 할 수 밖에 없었다.

경주차 구난 및 코스 정리를 위해 적기가 발령되어 경기가 중단되었다. 이후 재개된 경기에서 뉴빌이 6.4초까지 간격을 벌리며 선두로 둘째날 경기를 마무리했다. 오지에와 타낙, 에반스와 카츠타, 파야리와 포모어, 뮌스터의 순으로 둘째날 순위가 정해졌다.

세째날, 첫번째 구간인 SS9에서 타낙이 가장 빠른 기록을 내며 오지에를 제치고 뉴빌에 0.8초차 2위로 올라섰다. 그러나 다음 구간인 SS10에서 오지에가 2위를 탈환한데 이어 SS11에서 뉴빌이 코너에서 코스를 이탈, 스핀한 뒤 코스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i20 경주차가 길가의 턱에 걸려 멈추는 상황이 발생했다.

뉴빌은 곧 자력으로 코스에 복귀할 수 있었으나 이미 오지에에게 선두를 내준데 이어 타낙과 에반스에게도 밀려나며 선두에 33초차 4위로 밀려나버렸다. 이후 오지에가 SS13과 SS14에서 잇달아 가장 빠른 시간을 기록하며 세째날을 선두로 마치며 18포인트를 확보했다. 5.2초 차 2위인 타낙에 이어 에반스와 뉴빌, 카츠타, 파야리, 뮌스터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2024 WRC 중부 유럽 랠리에서 주행하고 있는 오지에의 토요타 야리스 경주차. 사진=토요타 가주레이싱.
2024 WRC 중부 유럽 랠리에서 주행하고 있는 오지에의 토요타 야리스 경주차. 사진=토요타 가주레이싱.

마지막날, 첫 구간인 SS15에서 파야리가 주행중 코스를 이탈한 뒤 야리스 경주차가 전복되는 사고를 당했다. 오지에도 코스를 이탈한 뒤 곧 복귀했지만 시간의 손해를 보며 타낙이 1.9초 차로 오지에를 따돌리고 리더가 됐다. SS16에서 오지에가 타낙을 1.5초 차이로 좁히면서 선두 재탈환을 노렸다. 하지만 SS17에서 코스 주행중 야리스 경주차가 코스를 이탈한 뒤 스핀한 뒤 가로스와 충돌했다.

오지에 및 코드라이버인 뱅상 란디스는 무사했지만 경주차가 크게 파손되어 결국 리타이어하고 말았다. 이에 따라 전날 확보한 18포인트도 사라져버렸다. 이후 타낙이 마지막 파워스테이지까지 무난히 통과하며 우승, 지난 이탈리아 랠리에 이어 시즌 2승을 거뒀다. 에반스가 7.0초차로 2위였고 뉴빌이 에반스에 32.8초차 3위로 포디움 피니시를 기록했다. 카츠타가 파워스테이지 및 슈퍼선데이에서 동시에 1위를 기록하며 4위였고 뮌스터 WRC2클래스의 니콜라이 그랴친(시트로앵)과 올리버 솔베르그(스코다)의 순으로 최종 순위가 정해졌다.  

2024 시즌 예정된 총 13전중 12전까지 종료된 가운데 뉴빌이 18포인트를 추가하며 총 225포인트로 선두를 지켰고, 타낙이 22포인트를 더해 200포인트로 2위를 해 최종전에서의 역전 가능성을 남겨뒀다. 반면 지난 11전에서 166포인트였던 오지에가 이번 중부 유럽 랠리에서의 리타이어로 포인트를 획득하지 못했다. 24포인트를 챙긴 에반스가 185포인트에 그치면서 최종전 경기 결과에 따라 뉴빌과 타낙 중 한 명이 드라이버즈 챔피언십을 차지하게 된다. 이에 따라 둘의 소속팀인 현대 월드 랠리팀은 WRC 출전 후 처음으로 드라이버즈 챔피언을 배출하게 되었다.

한편 매뉴팩처러즈 챔피언십은 44포인트를 추가한 현대가 526포인트로 선두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토요타가 46포인트를 더한 511포인트여서 최종전에 결정이 나게 되었다.

2024 중부 유럽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한뒤 현대 월드랠리팀원들과 함께 기뻐하는 오트 타낙. 사진=현대 모터스포트
2024 중부 유럽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한뒤 현대 월드랠리팀원들과 함께 기뻐하는 오트 타낙. 사진=현대 모터스포트

2024 WRC는 11월 21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일본 랠리에서 대망의 시즌 최종전을 치르게 된다.

Copyright ⓒ 오토레이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