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왕은 마이크를 놓지 않는다, 조용필의 마지막 도전 '20'

가왕은 마이크를 놓지 않는다, 조용필의 마지막 도전 '20'

마리끌레르 2024-10-23 15:47:18 신고

3줄요약

11년 만에 20집 <20>을 발매한 조용필이 <20>이 마지막 정규앨범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조용필의 마지막 정규앨범, <20>

©YPC

조용필은 일흔을 훌쩍 넘긴 나이가 무색할 만큼 여전히 녹슬지 않은 가창력과 에너지를 보여주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가왕’인데요. 2013년에 ‘Bounce’로 히트에 성공했던 19집 <Hello> 발매 이후 11년 만에 20집 <20>으로 돌아왔습니다. 트랙리스트에는 타이틑곡 ‘그래도 돼’와 ‘찰나’, ‘Timing’, ‘세렝게티처럼’ 등 총 7곡이 수록되었는데요. 이번 앨범 <20>은 록과 팝, 일렉트로니카 등 다채로운 장르를 가로지르며 여전히 새로운 장르의 음악에 도전하는 조용필의 태도를 보여주고 있죠. 특히 몇 개월을 연습했다고 알려진 5번 트랙 ‘왜’는 간절함이 드러나는 창법과 질주하는 기타 솔로 연주가 조화를 이루며 조용필이 쌓아 올린 음악 세계를 다시금 들춰내는 듯하죠.

한편, 조용필은 <20> 발매 기념 기자 간담회에서 “아마도 (정규)앨범으로서는 이번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라고 말하며 이번 20집이 본인의 마지막 정규앨범이 될 것이라고 암시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이에 곧바로 “또 새로운 좋은 곡이 있으면 또 할 예정”이라고 덧붙여 커리어의 마침표를 찍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죠.


돌고래유괴단의 ‘그래도 돼’ M/V

조용필의 <20> 타이틀곡 ‘그래도 돼’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바치는 응원가이자 담담한 위로를 건네는 곡입니다. 뉴진스의 ‘Ditto’, ‘OMG’, ‘ETA’ 뮤직비디오를 촬영한 돌고래유괴단이 ‘그래도 돼’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요. 해당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이솜, 박근형, 전미도, 변요한이 등장해 끝없이 삶에 도전해온 이들의 모습을 그렸죠. 또한, 해당 뮤직비디오는 영화 <괴물>, <부산행>, <태극기 휘날리며>의 명장면들을 활용한 연출과 뭉클한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드라마 타이즈 형식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해당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돌고래유괴단의 이주형 감독은 “희망이란 단어가 유치해질 만큼 깜깜한 어둠 속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그럼에도 당신을 응원하는 음성 또 시선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라고 전했죠.

‘가왕’ 조용필이 선사하는 마지막 정규앨범 <20>을 지금 바로 감상해 보세요.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