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셀프 연임' 못한다…포스코, '新지배구조 개선안' 공개

최정우 회장, '셀프 연임' 못한다…포스코, '新지배구조 개선안' 공개

브릿지경제 2023-12-19 21:35:28 신고

3줄요약
2023120501000333600013621
최정우 회장. (포스코그룹 제공)

포스코그룹이 현 최정우 회장의 ‘셀프 연임’이 불가능하도록 정관을 뜯어 고쳤다.

포스코그룹의 지주 회사인 포스코홀딩스는 19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대표이사 회장의 선임절차를 포함한 새로운 지배구조 체제인 ‘포스코형(型) 신(新)지배구조 개선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를 토대로 내년 3월 신임 회장 인선을 위해 오는 21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CEO후보추천위원회’ 운영을 의결할 계획이다.

新 지배구조 개선안은 △연임 우선심사제 폐지 △회장후보인선자문단 제도 도입 △투명성 강화 △회장 후보군 관리위원회 신설 등이 핵심이다.

우선 가장 관심을 모았던 최정우 회장의 셀프 연임은 불가능해졌다. 포스코는 회장 선임 절차 공정성 강화를 위해 현직 회장의 연임 우선 심사제를 폐지한다. 현직 회장의 연임 의사 표명 여부와 관계없이 임기만료 3개월 전에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도록 정관을 고친 것이다. 이에 따라 신임 회장 후보군 발굴을 위한 ‘승계카운슬’도 자연스럽게 폐지,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CEO후보 추천위원회(후추위)’가 회장 후보군 발굴 및 자격심사 기능을 수행한다.

포스코는 후추위에서 발굴한 회장 후보군에 대한 객관적인 자격심사를 위해 외부의 저명인사로 구성된 회장후보인선자문단 제도를 도입한다.

회장 후보군의 자격요건을 구체화하고 사전 공개해 대외적인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주목된다. 회장 후보군의 자격요건으로는 경영 역량, 산업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통합·윤리 등 5가지 항목으로 구체화하고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면 이에 대한 상세 기준도 공개한다.

실력있고 유망한 회장 후보군에 대한 체계적인 발굴·육성과 공정 관리를 위해 내년부터 이사회 산하에 가칭 ‘회장 후보군 관리위원회’를 상설 운영하는 것도 눈에 띈다. 사내 프로그램을 통해 검증된 내부 후보군과 주주추천 및 서치펌을 통해 추천받은 외부 후보군을 상시 발굴하고 관리해 차기 회장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겠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사외이사 선임 절차도 개선한다. 먼저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현 사외이사 후보추천자문단의 후보 발굴 역할을 확대한다. 사외이사 후보추천자문단이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추천하는 사외이사 후보를 현재 3배수에서 5배수로 확대해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보다 다양한 후보군을 심사하도록 했다. 일정 규모 이상 지분을 보유한 주주들의 이사후보 추천도 활성화 된다. 포스코는 “사외이사 역량지표(BSM), 차기 선임 분야 및 인원수, 선임 일정 등을 사전 공개해 국내외 주주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외이사 평가도 강화한다. 전문성, 기여도, 청렴성 등에 대한 평가를 매년 실시해 이사회 구성원의 활동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선점을 발굴한다는 목표다. 사외이사의 책임감과 독립성이 강화되면 선진 지배구조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룹의 뿌리인 철강뿐 아니라 이차전지소재, 수소, 에너지, 식량 등 다각적인 글로벌 친환경 소재기업을 지향하는 지주회사 경영체계로의 변화에 맞춰 이사회 구성도 산업 현장에서 비즈니스 경험을 보유한 경영자 출신의 사외이사 비중를 확대할 계획이다.

천원기 기자 1000@viva100.com

Copyright ⓒ 브릿지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